닫기

글로벌이코노믹

"5G 1등 먹겠다"…KT, 5G 무제한 요금제로 승부수

공유
0

"5G 1등 먹겠다"…KT, 5G 무제한 요금제로 승부수

베이직∙스페셜∙프리미엄 ‘KT 5G 슈퍼플랜 3종’ 출시
커뮤니케이션∙게임∙미디어 분야 초능력 서비스 공개
이필재 부사장 "세계를 선도하는 5G 1등 기업될 것”

KT는 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5G 서비스와 4종의 5G 요금제를 공개했다. 이날 이필재 KT 마케팅부문 부사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최지웅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KT는 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5G 서비스와 4종의 5G 요금제를 공개했다. 이날 이필재 KT 마케팅부문 부사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최지웅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최지웅 기자] KT가 오는 5일부터 5G(5세대)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지난해 5G 올림픽으로 불리는 평창올림픽을 통해 자신감을 얻은 KT는 국내외에서 데이터 부담을 최소화한 5G 요금제와 서비스로 초기 5G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각오다.

KT(회장 황창규)는 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5일 5G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 ‘KT 5G 슈퍼플랜’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베이직·스페셜·프리미엄’ 3종으로 구성된 슈퍼플랜 요금제는 속도제어 없이 데이터를 완전 무제한으로 제공된다. 일정량의 데이터만 제공하는 5G 요금제를 준비한 경쟁사와 달리 KT는 데이터 제한의 벽을 과감히 허물었다. 속도제한이 걸린 무제한 요금제는 5G 시대에 맞지 않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해외에서도 데이터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도록 전세계 185개국에서 로밍 데이터 무제한 혜택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또 기존 ‘데이터 선택’과 ‘데이터ON(온)’ 요금제와 같이 유∙무선 음성통화 및 문자는 기본 제공한다.

이필재 KT 마케팅부문 부사장은 “KT는 5G의 비전을 가지고 덤벼들었다. 지난해 열린 세계최초 5G 올림픽 ‘평창올림픽’은 큰 자산이었고 5G 시장을 리딩하는 계기가 됐다”며 “KT는 5G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경험과 세상을 만들고 시스템 플랫폼 구조의 변화를 이루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마음껏 쓰는 5G 데이터 ‘슈퍼플랜 3종’ 출시

이필재 KT 마케팅부문 부사장이 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사의 5G 서비스와 요금제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최지웅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이필재 KT 마케팅부문 부사장이 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사의 5G 서비스와 요금제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최지웅 기자)

KT는 이날 4종의 5G 요금제를 공개했다.

먼저 ‘슈퍼플랜 베이직’은 월정액 8만원에 5G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LTE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데이터ON 프리미엄(8만9천원)’ 대비, 9천원 더 저렴한 가격으로 5G 데이터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로밍 데이터를 최대 100Kbps(초당 킬로비트)의 속도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100Kbps는 카카오 톡 등 메신저 서비스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는 속도다.

‘슈퍼플랜 스페셜’과 ‘슈퍼플랜 프리미엄’ 요금제는 각각 월정액 10만원, 13만원으로 ‘데이터 완전 무제한’은 물론, 월 최대 8만8,000원 상당의 VVIP 멤버십과 4,500원 상당의 단말 분실파손 보험(멤버십 포인트 차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슈퍼플랜 프리미엄’ 요금제는 해외에서도 최대 3Mbps(초당 메가비트)의 속도로 로밍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3Mbps는 HD(고화질)급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속도다.

‘슈퍼플랜 3종’ 요금제는 선택약정과 프리미엄 가족결합을 통해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선택약정 할인 시, 매월 6만원(베이직), 7만5천원(스페셜), 9만7,500원(프리미엄)을 부담하면 되고, 선택약정과 함께 ‘프리미엄 가족결합’을 이용하면 매월 4만원(베이직), 5만원(스페셜), 6만5천원(프리미엄)만 부담하면 된다.

KT 5G 슈퍼플랜 요금제이미지 확대보기
KT 5G 슈퍼플랜 요금제

데이터를 많이 쓰지 않는 5G 고객을 위한 ‘5G 슬림’ 요금제도 공개됐다. 5G 슬림은 월정액 5만5,000원에 매월 8GB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기본 제공량을 소진하면 최대 1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선택약정 25% 할인을 받으면 월정액 4만1,250원만 부담하면 된다.

KT 측은 “ 5G 시대에는 초고화질(UHD) 영상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의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고객의 데이터 소비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다”며 “KT는 고객이 걱정 없이 마음껏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5G 데이터를 100%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슈퍼플랜 요금제를 준비했다”고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를 선보인 배경을 설명했다.

■ ‘커뮤니케이션·게임·미디어' 5G 3대 핵심 서비스


KT의 5G 초능력 서비스이미지 확대보기
KT의 5G 초능력 서비스

KT는 5G 핵심 서비스 분야로 ▲커뮤니케이션 ▲게임 ▲미디어를 선정하고, 3대 분야에서 8개 초능력 서비스를 선보였다.

먼저 3D와 AR 기술을 활용한 영상통화 서비스 ‘narle(나를)’과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리얼 360’을 내놨다. ‘narle’은 3D 아바타와 AR 이모티커 등의 꾸미기 기능을 활용해 자신의 모습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는 영상통화 앱이다. ‘리얼 360’ 앱은 최대 4명과 초고화질(UHD)로 360도 그룹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팔로워에 360도 라이브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등 1인 미디어 생방송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앱이다. 5월에 출시되는 넥밴드형 360카메라(FITT 360)를 착용하면, 3개의 카메라가 촬영한 영상을 스티칭(Stitching)하여 360도 영상으로 송수신할 수 있다.

KT는 5G 가입자 전용 ‘e스포츠라이브’도 선보였다. 5G망의 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해 배틀그라운드, 스타크래프트 등의 중계 화면을 최대 5개까지 동시에 볼 수 있는 e스포츠 중계전용 앱이다. 이밖에 러브 레볼루션과 라그나로크 클릭 H5 등 스트리밍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LTE보다 더 빠른 반응 속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미디어 분야에서는 통신사 최초로 선보이는 초고음질 무손실원음(FLAC 24bit) 스트리밍 서비스인 리얼지니팩도 출시했다. 월 1만6500원으로 24비트 모바일 스트리밍 서비스와 지니뮤직 무제한 전용 데이터를 제공한다.

KT는 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5G 서비스를 공개했다. (사진=최지웅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KT는 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양한 5G 서비스를 공개했다. (사진=최지웅 기자)


초경량 고성능 VR단말과 전용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는 개인형대표 실감미디어 서비스인 기가라이브TV도 업그레이드됐다. 새로 출시된 기가 라이브 TV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의 영상을 기가 라이브 TV에서 동시 시청도 가능하다.

프로야구와 공연 실황 중계앱인 프로야구 Live와 뮤지션 Live도 선보인다. 프로야구 Live에서는 9개의 다른 시점에서 실시간 경기 영상을 제공하는 포지션 뷰, 실시간 중계를 타임 슬라이스 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는 매트릭스 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뮤지션 Live에서는 인기 음악 프로그램인 엠카운트 다운을 최대 5개 각도에서 고화질(FHD)로 실시간 감상할 수 있는 멀티뷰 서비스를 독점 제공한다.두 서비스는 모두 올레TV모바일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KT는 5일부터 전국 5G 커버리지 맵을 KT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시와 구 단위로 확인할 수 있으며 매일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특히 KT는 서울 전역, 수도권, 6대 광역시 및 85개시 일부 지역과 주요 인구 밀집 장소인 전국 70개 대형쇼핑몰 및 백화점에 5G 네트워크를 우선적으로 구축했다. KTX·SRT 지상 구간, 경부·호남 고속도로 전 구간, 전국 6개 공항과 같은 주요 이동경로에도 네트워크를 구축해 최대 커버리지를 확보했다.

이필재 부사장은 “KT는 고객들이 5G의 놀라운 신세계를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5G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와 ‘리얼 360’ 등 초능력 서비스를 선보였다”며, “KT는 2018년 평창에서 세계 최초 5G로 세계인들에게 감동을 선사한 것에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의 5G 서비스를 제공해 국내뿐 아니라 세계를 선도하는 5G 1등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최지웅 기자 jw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