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원KT위즈파크, '5G 스타디움' 됐다…UHD포지션뷰·미세먼지저감 서비스 등

공유
0

수원KT위즈파크, '5G 스타디움' 됐다…UHD포지션뷰·미세먼지저감 서비스 등

center
KT는 27일 수원KT위즈파크에 ‘5G 스타디움’을 구축 완료했다고 밝혔다.
[글로벌이코노믹 최지웅 기자] 수원KT위즈파크가 ‘5G 스타디움’으로 탈바꿈한다. 5G 실감형 미디어를 비롯해 빅데이터 기반 멤버십 통합 마케팅,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 서비스 기능 등을 갖췄다.

KT(회장 황창규)는 27일 수원KT위즈파크에 ‘5G 스타디움’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수원KT위즈파크에서 열리는 2019 프로야구 홈 개막전 경기를 시작으로 관람객은 ‘5G 스타디움’에서 야구 경기를 즐길 수 있다.

KT는 ‘5G 스타디움’에 ‘프로야구 Live’ 뿐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 기술 등 안전하고 생생한 관람을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대거 적용했다.

KT는 이번 ‘5G 스타디움’ 구축을 위해 수원KT위즈파크 야구장에 7개의 초고화질(UHD)급 카메라를 장착해 경기장과 관중석 등 다양한 시점의 영상을 제공하는 ‘포지션 뷰’ 기술을 구현했다. 40개의 고화질(HD)급 카메라를 활용해 실시간 중계를 최대 270도 타임 슬라이스 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는 ‘매트릭스 뷰’ 서비스도 제공한다. '매트릭스 뷰' 서비스는 실시간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으로도 시청도 가능하다.
또한, 관객은 3대의 투구 추적용 카메라로 구현한 ‘피칭 분석’ 서비스를 통해 투구의 궤적, 구속, 회전 방향, 회전율, 투구 시간 등을 화면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모션 트래킹’ 서비스는 아시아 최초로 적용되는 필드 추적 시스템으로 4대의 필드 추적용 카메라를 활용해 야구공과 타자의 움직임을 그래픽으로 알기 쉽게 보여준다.

이들 서비스는 오는 28일부터 수원KT위즈파크에서 열리는 모든 경기에 적용돼, 올레 tv 모바일 내 '프로야구 Live'로 제공된다. KT 5G 가입자는 누구나 무료로 올레 tv 모바일 앱 내 '프로야구 Live' 메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기존 LTE 가입자는 '매트릭스 뷰'를 제외한 나머지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KT는 야구장 곳곳에 KT 5G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했다. 외야 5G 체험존에서는 프로야구 Live 서비스 및 다양한 5G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고, 5G 체험존 방문 고객에 대해서는 프라임무비팩 1개월 무료체험권 등을 증정한다. 또한, 키즈랜드에서는 ‘AI홈스쿨’ 등을 체험할 수 있고, 기가지니 음성서비스를 통해 경기일정, 경기결과 등 프로야구 핵심정보를 안내해 주는 한국 프로야구 대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오는 29일 열리는 홈 개막전에 군집 드론 전문업체인 파블로항공과 협업해 드론 100대를 활용한 군집비행과 로봇팔을 활용한 초능력 시구를 선보일 예정이다. KT는 수원KT위즈파크뿐만 아니라 전국 9개 구단 야구장과 협업해 5G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전국 야구장 어디에서나 초저지연 실감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KT 마케팅부문장 이필재 부사장은 “KT는 이번 5G 스타디움 구축을 통해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스포츠와 혁신 기술이 만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스포츠 콘텐츠를 개발하고 고객 편의 서비스 증진에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최지웅 기자 jway091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