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18 갈등조정 컨퍼런스’ 7일 국회서 열려

공유
1

‘2018 갈등조정 컨퍼런스’ 7일 국회서 열려

center
문용갑 한국갈등조정가협의회 회장.
[글로벌이코노믹 김진환 기자] 국내 갈등 조정 전문가 단체의 컨퍼런스가 열린다.

지난해 출범한 ‘한국갈등조정가협의회’는 7일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2018 갈등조정 컨퍼런스’를 국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갈등조정가협의회는 한국의 대표적인 갈등조정∙해결 기구인 한국갈등관리·조정연구소, 한국갈등해결센터, 한국조정중재협회,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협상학과 등 기관과 개인 전문가로 구성된 첫 갈등조정가 협의체다.

‘갈등조정’이란 갈등이나 분쟁상황에서 법원의 강제적 ‘판결’이나 중재기관의 개입으로 이뤄지는 ‘중재’와는 달리 당사자들이 자율적으로 공동의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을 말한다.

독일, 미국 등 국가에서는 법원 판결 이전에 조정의 절차를 정례화 하고 기업의 내외부 갈등 과정에서 전문 갈등조정가(mediator)를 적극 활용하는 등 보편적인 갈등해법으로 자리잡았다.

단순 갈등 요소에 대한 해결뿐만 아니라 당사자 간 관계 개선 및 심리적 고통을 해소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혼, 상속분쟁 등 법적 절차를 겪는 과정에서 당사자들이 서로의 관계를 해치지 않고 서로의 기대하는 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제시한다.

이번 갈등조정 컨퍼런스는 공공갈등, 조직갈등, 가족갈등, 법원조정 등 4가지 분야에서 진행된 다양한 사례 소개와 함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김진환 기자 gbat@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