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장 건강에 좋은 '고구마순 김치' · '고구마순 삼치조림'

공유
23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장 건강에 좋은 '고구마순 김치' · '고구마순 삼치조림'

center
11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장건강에 좋은 6월 제철 식품 고구마순으로 만든 '고구마순 삼치조림'과 '고구마순 김치' 레시피가 공개됐다. 사진=TV 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6월 제철식품 고구마순이 장 건강에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11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장건강 특집'으로 꾸며진 가운데 강순의 명인이 출연, 제철 식품인 고구마순으로 만든 장에 좋은 '고구마순 김치'와 '고구마순 삼치조림' 레시피가 공개됐다.

고구마순은 잎 부분을 잘라낸 뒤 껍질을 벗겨주면 쉽게 손질할 수 있다. 강순의 명인은 손쉬운 고구마 껍질 벗기는 비법으로 아주 약한 소금물에 고구마줄기를 살짝 절여준 뒤 껍질을 벗기면 쉽게 벗겨진다. 소금의 염기성 때문에 고구마순 자체가 부드러워져 껍질을 좀 더 쉽게 벗길 수 있다.

■ 강순의 명인 '고구마순 삼치조림' 레시피

-재료: 껍질을 벗긴 고구마순, 삼치 1마리, 청, 홍고추, 감자 1개, 양파 2개, 김치 3종세트(갓김치, 곰보배추김치(못난이 배추김치), 풋마늘 김치), 오이지 약간, 고춧가루, 된장, 고추장, 마른 새우, 참기름, 다진마늘, 다진 생강, 설탕, 불린 콩 한줌, 상추 한 줌, 조선간장, 백후추

-고구마순 삼치조림 만들기

1. 한 접시 분량의 김치 3종세트를 잘라서 냄비 바닥에 깔아준다.

2. 김치 위에 고구마순, 감자, 삼치, 마른 새우를 얹고 끓여준다.

3. 된장, 고추장, 조선간장, 고춧가루, 백후추, 들기름, 설탕, 다시마물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4. 2에 양념장과 콩을 넣고 끓이다가 상추와 손질한 재료들을 넣고 국물이 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졸여준다.

■ 강순의 명인 '고구마순 김치' 레시피

-재료: 껍질을 벗긴 고구마순, 부추, 양파, 청, 홍고추, 말린 고추, 다시마 물, 멸치가루, 다진 마늘, 밥 반공기, 고추씨, 고춧가루, 액젓, 오이지, 통깨

-고구마순 김치 만들기

1. 확독에 물에 적신 말린 고추와 밥을 넣고 갈아준다.

2. 멸치 가루, 고추씨, 다진 마늘, 고춧가루, 액젓을 넣고 양념을 만든다.

3. 손질한 부추, 양파, 청, 홍고추를 넣고 먼저 버무린 후 고구마순을 넣어 골고루 양념을 섞어준다.

4. 마지막으로 꼬들꼬들한 식감을 더해주는 오이지를 넣어준다.

정원관은 '고구마순 삼치조림'을 맛본 뒤 "안주삼아 술 마시고 해장까지 해도 된다"고 감탄했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