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전 '디지털 KEPCO' 선언

공유
0

한전 '디지털 KEPCO' 선언

한국전력이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과 '기술개발과 인재양성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전력이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과 '기술개발과 인재양성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한국전력이 'Digital KEPCO'를 선언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한국전력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Digital KEPCO’를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Digital KEPCO'의 핵심은 디지털과 개방, 연결로 한전은 전국에 거미줄처럼 연결된 900만여개의 전주에 센서를 부착해 지능형 전력시스템을 구축한다. 전기만 수송하던 전력망을 전기와 정보를 동시에 수송하는 에너지 인터넷으로 바꾸는 작업도 진행된다.  

한전은 3조6000억개에 달하는 데이터를 빅데이터화하며 상업과 학술 등의 분야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전은 이를 위해 지난 2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차상균 서울대 교수를 추진위원장으로 위촉했다. 차 교수는 서울대학교 빅데이터연구원 원장으로 2000년도에 데이터처리 소프트웨어 벤처기업 TIM을 창업하는 등 전문성과 현장 경험을 겸비한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가이다.

이날 차 교수는 ‘디지털혁신 국가로의 길’이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혁신의 새 씨앗을 외부에서 수혈하는 데 최고 결정자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새로운 시각과 창의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디지털 혁신인재의 육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전은 서울대 빅데이터연구원과 기술개발과 인재양성에 관한 양해각서(MOU) 를 체결한다. 이를 통해 전력빅데이터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개발과 인재양성 등의 자문을 받는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