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강순의 애호박들깨탕· 애호박장아찌…매콤멸치볶음· 소고기 버섯찌개

공유
54

['살림9단의 만물상' 레시피] 강순의 애호박들깨탕· 애호박장아찌…매콤멸치볶음· 소고기 버섯찌개

14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강순의 명인이 출연, 5월 제철음식인 애호박들깨탕과 애호박장아찌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14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강순의 명인이 출연, 5월 제철음식인 애호박들깨탕과 애호박장아찌 레시피를 공개했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강순의 명인이 5월 제철식품인 애호박으로 만든 요리를 공개했다.

14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대박집 노하우 집에서 따라잡기' 편으로 강순의 명인이 출연, 애호박 들깨탕과 애호박 장아찌 레시피를 공개했다. 또 초대박 반찬가게로는 목동 이지선(40)씨가 출연, 5월 매출 1위 매콤멸치볶음과 소고기 버섯 찌개를 선보였다.
강순의 명인은 들깨탕에 찹쌀 경단을 넣어 독특한 식감으로 패널들을 사로잡았다. 또 애호박을 속을 파내고 반건조한 애호박으로 장아찌를 담궈 화제를 모았다.

초대박 반찬가게 신화를 써나가는 이지선씨는 목동에서 하루 300팩 이상을 판매해 월매출 4000~5000만원을 올리고 있다. 다둥이 엄마이자 영양사 자격증을 소지한 이씨는 경력 단절녀로 "아이들에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반찬을 찾다보니 직접 반찬가게를 열게 됐다"고 창업 계기를 설명했다.

강순의 명인과 이지선씨가 공개한 애호박들깨탕, 애호박장아찌, 매콤고추볶음, 소고기 버섯찌개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강순의 표 5월 제철 보양식 '애호박들깨탕' 레시피

재료: 애호박, 말린 새우 한줌, 부추, 청, 홍고추, 다시마 불린 물 반컵, 물 1L, 경단(젖은 찹쌀가루와 건식 찹쌀가루를 2:1 비율로 섞는다. 뜨거운 물) 들깨가루 반 컵, 다진 마늘 1큰술, 간장 약간
<경단 만들기 비법>
1. 젖은 찹쌀가루와 말린 찹쌀가루를 2;1의 비율로 섞은 후 뜨거운 물을 넣고 익반죽한다.
2. 찹쌀가루를 잘 반죽한 뒤 엄지손톱 크기로 떼어낸다.
3. 반죽한 찹쌀경단을 동그랗게 떼어낸 뒤 마른 찹쌀가루를 묻혀준다. 이렇게 하면 경단이 절대 달라붙지 않고 나중에 데워먹을 때도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는다.
<애호박 들깨탕 만들기>
1. 물을 붓고 건새우를 넣는다.
2. 반달 모양으로 채를 썬 애호박을 1에 넣는다.
3. 2가 끓으면 찹쌀 경단을 넣어준다.
4. 들깨가루에 다진 마늘 약간을 넣고 다시마 육수로 반죽한 뒤 3에 넣어준다. 이때 들깨가루를 가루로 안 넣고 다시마 육수로 반죽한 이유는 골고루 섞어주기 위함이다.
6. 경단이 모두 익어서 둥둥 뜨면 간장을 넣고 간을 본 뒤 부추와 고추를 넣어 마무리한다.

김원희는 "호박과 들깨, 새우 등 각각의 맛이 골고루 살아 있다. 찹쌀 경단이 너무 부드럽다"고 평했다.

■ '

애호박장아찌' 레시피

-재료: 속을 파낸 애호박, 소금 약간, 물, 달임장 육수(물 1L, 사과말랭이, 말린 대추, 무말랭이, 다시마 약간, 말린 표고버섯, 말린 돼지감자, 조청, 간장)
-애호박 장아찌 만들기
1. 애호박을 4등분한 뒤 씨 부분을 파낸다. 마치 아보카도 같은 모습이다.
2. 속을 비운 애호박을 소금물을 만들어 준 뒤 절인다.
3. 애호박을 4~5시간 절여서 물기를 짜 낸 후 말린다. 애호박 장아찌의 포인트는 말린 애호박을 사용하는 것이다. 약 27시간 말린 꾸덕꾸덕한 애호박으로 장아찌를 만든다.
4. 달임장 육수 만들기-물 1L, 사과말린 것, 대추, 다시마. 볶은 무말랭이를 물에 넣고 40분간 끓여 달임장용 육수를 만든다. 과일 등 건더기를 전부 건져낸 뒤 육수에 말린 표고버섯과 말린 돼지감자, 조청과 동량의 진간장, 조선간장을 넣고 졸여준다,
5. 숟가락에 달임장이 묻어나올 정도가 되면 알맞은 농도다. 불을 끄고 식힌 간장을 말린 애호박에 부어준다.
6. 1~2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간장을 끓여서 식히기를 반복한다. 간장이 애호박에 다 스며들면 꺼내서 먹는다.

전형주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애호박 장아찌는 여름철에 활용도가 높다. 철분, 칼슘이 풍부한 애호박이 간장의 좋은 성분을 흡수한다"고 말했다.

사진=TV조선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 '

매콤멸치볶음' 레시피

-재료: 볶음용 멸치. 간장, 고추기름, 마늘, 식용유 약간, 청양고추, 고추기름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참기름, 통깨
-매콤멸치볶음 만들기
1. 체를 이용해 멸치를 쳐서 불순물을 걸러준다. 색깔이 투명할수록 좋은 멸치다.
2. 식용유에 간 마늘을 넣고 마늘기름을 내준다. 마늘기름을 낼 때 청양고추를 넣어 매콤함을 더한다.
3. 멸치를 넣고 바삭해질 때까지 볶아준다.
4. 대박집 비법으로 볶은 멸치에 고추기름과 고춧가루를 넣어준다. 고추장이 아닌 고추기름을 사용하면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맛이 난다.
5. 4의 멸치에 물엿을 넣고 불을 바로 끈다. 멸치에 물엿을 넣고 센 불에 볶을 경우 딱딱하게 뭉친다. 마지막으로 참기름과 통깨를 넣고 마무리한다.

'소고기 버섯찌개' 레시피
-재료: 감자 1개, 소고기, 버섯(팽이버섯, 느타리버섯, 말린 표고버섯 5개), 애호박 약간, 양파1/2개, 두부, 양념장(고추장1 큰술:고춧가루3 큰술, 소금 약간, 다진마늘 1큰술), 물 1L,
-소고기 버섯찌개 만들기
1. 물에 양념장을 넣은 뒤 같은 크기로 자른 감자, 애호박, 버섯, 두부 순으로 넣는다.
2. 건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10분정도 불린다. 천연 맛내기 비법으로 표고버섯 우린 물을 함께 넣어준다. 팽이버섯은 먹기 좋게 찢어서 준비한다.
3. 소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키친타올로 핏물을 빼준다.
4. 찌개가 끓기 시작하면 마지막으로 고기를 넣는다. 고기를 마지막에 넣어야 육즙이 빠져나오지 않고 맛있다.
5. 마지막으로 소금과 멸치액젓으로 간을 한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