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천기누설' 비타민 섭취법! 뱃살빼는법, 다이어트, 고혈압, 퇴행성관절염, 갑상선암, 면역력에 좋은 음식…달걀(계란), 대파, 홍합, 카무카무 주스 효능 효과

공유
72

'천기누설' 비타민 섭취법! 뱃살빼는법, 다이어트, 고혈압, 퇴행성관절염, 갑상선암, 면역력에 좋은 음식…달걀(계란), 대파, 홍합, 카무카무 주스 효능 효과

center
'천기누설' 비타민 섭취법! 뱃살빼는법, 다이어트, 고혈압, 퇴행성관절염, 갑상선암, 면역력에 좋은 음식…달걀(계란), 대파, 홍합, 카무카무 주스 효능 효과 /사진=MBN 방송캡처('천기누설')
[글로벌이코노믹 차윤호 기자] 지난 13일 방송된 MBN ‘천기누설’ 232회에서는 ‘비타민이 독이 될 수 있다? 똑똑하게 차리는 비타민 밥상’이라는 주제로 관련 건강정보를 전했다.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며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이맘때 비타민은 환절기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국민 영양소다.

그러나 ‘천기누설’에서는 비타민을 잘못 섭취하면 당뇨, 고혈압이 악화될 뿐 아니라 암까지 부를 수 있다고 충고하면서 자칫하면 독이 된다는 비타민의 두 얼굴에 대해 언급했다.

그렇다면 과연 내 몸 살리는 똑똑한 비타민 섭취 법은 무엇일까?

또한 3개월 만에 16kg 감량할 수 있었다는 냉장고 속 흔한 비타민의 정체부터 지구에서 비타민C가 가장 많다는 열매까지 소개하며 환절기에 꼭 먹어야 하는 비타민 밥상을 공개했다.

<발포 비타민 올바른 섭취법 및 주의점>

1. 발포 비타민에는 나트륨이 200mg~1000mg 함유되어 있어 발포 비타민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심장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다.

2. 비타민을 고를 때는 성분표를 확인하고 질병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각종 첨가물이 들어간 합성 비타민의 경우 체내 흡슈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4. 과일/ 채소 등의 음식을 통한 천연 비타민 섭취가 중요하다.

<비타민을 파괴하는 채소>
1. 당근, 오이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지만 이와 함께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아나제라른 효소도 많이 들어 있다.
2. 이에 당근과 오이는 다른 채소나 과일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C가 대부분 파괴 된다.
3. 당근과 오이도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4. 과일을 씻을 때는 5분 이상 씻거나 물에 담그지 말아야 한다.
5. 토마토에 설탕을 먹으면 비타민이 파괴되므로 소금을 살짝 뿌려 먹으면 단맛이 증가한다.
6. 샐러드를 먹을 때 드레싱에 식초를 한 방울이라도 넣으면 비타민C의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달걀 [3개월 만에 16kg 체중감량! 도움 받은 김혜영 씨]
- 햇볕으로만 충족시키기 어려운 비타민D가 많이 들어있다.
- 비타민D는 체중관리에 꼭 필요한 영양소
- 비타민D가 부족하면 체지방이 쌓이는 것은 물론이고 인슐린 작용이 둔해져 비만의 원인이 된다.
- 댤걀은 기름에 프라이해 먹는 것 보다 물에 삶거나 쪄서(계란찜) 먹어야 칼로리가 낮다.

비타민D 흡수율을 높이는 똑똑한 달걀 섭취법!

1. 비타민D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증가한다.

2. 완성된 계란찜에 참기름을 한 스푼 얹어 먹거나 삶은 계란의 경우 기름장에 찍어 먹으면 좋다.

3. 달걀을 먹을 때 김을 함께 먹으면 영양이 배가 되는 섭취법이다.

4. 일반인의 경우 하루 2~3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며 고지혈증, 당뇨 환자는 일주일에 3개 정도 섭취를 권장한다.

5. 또한 달걀이나 우유 등 유제품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아토피가 있는 경우 만 15세 이전에는 달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대파 [고혈압에 도움 받은 김동현 씨]
-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P
- 비타민P는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 각종 영양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킨다.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P가 풍부한 대파! 제대로 먹는 방법

1. 피타민P는 열을 가하면 파괴되기 쉽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2. 생대파 무침 만드는 방법
- 깨끗이 씻어 잘게 썬 대파에 파프리카를 곁들어 무쳐먹는다.
- 양념장: 간장, 고춧가루, 설탕, 깨소금
- 마지막에 참기름을 살짝 넣어 마무리 한다.

▶ 홍합 [퇴행성관절염에 도움 받은 이귀화 씨]
- 10월부터 12월까지 제철 맞은 홍합이 관절을 살린다
- 홍합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해 관절 진액 생성을 도와서 관절 연골을 부드럽게 움직이게 해줄 뿐만 아니라 관절의 퇴행을 더디게 해주는 일명, 진액 비타민이다.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별미 중 별미 홍합! 관절 맞춤 비타민A가 풍부한 홍합 섭취법!

1. 홍합을 말려 간식처럼 즐긴다.

2. 건홍합 만들기
-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해감을 해준다.
- 끓는 물에 넣고 1분 정도 데쳐준다.
- 숟가락을 활용해 홍합의 껍데기와 속살을 분리해준다.
- 꼬치에 꿰어 채반에 널어 바람이 잘 통하는 베란다에 놓아주는데 이때 블라인드 등으로 햇빛을 가려줘야 한다. (서늘한 그늘에 바람만 잘 통하게 해서 2~3일 말려준다)
- 이렇게 말린 홍합은 밀폐해서 냉동보관하면 1년 내내 활용이 가능하다.

▶ 카무카무 [갑상선암/면역력에 도움 받은 성은미 씨]
- 면역력을 올리는 비타민C의 보고, 카무카무
- 비타민C는 암의 재발을 억제한다.

비타민C가 풍부한 카무카무 활용법 ‘카무카무 면역주스’

1. 사과 반쪽과 요구르트 반 컵을 넣어 30초간 갈아준 뒤 카무카무 가루를 넣어준다.

2. 카무카무 가루는 금속과 마찰하면 비타민 파괴가 되므로 플라스틱으로 된 숟가락, 용기 등을 이용한다.

한편 ‘천기누설’은 “당신의 건강을 180도 바꿀 수 있는 건강정보 프로그램이다.

친숙해서 그 효능에 관심조차 없던 식재료들의 효능효과를 설명하며, 활용법만 바꿔도 건강을 지키는 귀한 보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병을 극복한 사람들의 체험을 통해 밝혀지는 건강 비법과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건강 레시피와 천수를 누릴 수 있는 기찬 식재료들을 재발견 한다.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을 통해 그들의 건강비법을 낱낱이 검증해본다.”
차윤호 기자 gen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