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살림9단의 만물상' 연매출 20억 백화점 식품관 특제 멀티소스·매콤 멀티소스 비법 대공개…백화점 명품관 멸치조림·오징어 진미채 레시피

공유
89

'살림9단의 만물상' 연매출 20억 백화점 식품관 특제 멀티소스·매콤 멀티소스 비법 대공개…백화점 명품관 멸치조림·오징어 진미채 레시피

center
9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백화점 식품관 비법 따라잡기로 연매출 20억을 올리는 선미자씨의 특제 멀티소스 만드는 방법이 소개됐다./사진=TV조선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밑반찬으로 백화점 식품관에서 연매출 20억을 올리는 선미자씨의 특제 멀티소스 비법이 공개됐다.

9일 밤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161회에서는 '백화점 식품관 비법 따라잡기' 특집으로 밑반찬을 명품으로 만드는 멀티소스 비법이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김원희는 백화점 반찬매장을 평정한 1등 반찬으로 밑반찬류인 멸치복음과 오징어 진미채 볶음 등이 꼽혔다고 소개했다.

연 매출 20억 백화점 초대박 반찬 매장을 운영하는 선미자씨는 거창한 것을 생각하는 데 그렇지 않다며 누구나 일상적으로 즐기는 메추리알, 계란말이, 밑반찬 등이 주로 나간다고 설명했다.

이날 선미자씨가 공개한 멀티 소스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눈길을 끌었다.

밑반찬을 명품으로 만드는 '특제 멀티소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식용유 2컵, 물엿 3컵, 진간장 소주3/4컵, 설탕 소주잔 1컵을 준비한다.
둘째, 식용유 물엿 진간장 설탕을 한 데 넣는다.
셋째, 불을 켜기 전에 각각의 재료들이 적당히 풀어지도록 섞는다.
넷째, 재료들이 적당히 섞이면 불을 켠다. 불은 끝까지 센 불을 유지해야한다.
다섯째, 불을 켜고 바글바글 거품이 날 때까지 계속 저어주면서 끓인다.
여섯째, 이때 꼭 한쪽 방향으로만 저어 주어야 한다.
일곱째, 끓어오르기 시작해 거품이 올라오면 넘치지 않도록 30초가량 저어주고 불을 끈다.

매콤 멀티 소스 만드는 비법은 첫째 일반 멀티 소스 재료(끓이지 않은 것)에 고추장 한 컵 반, 고추기름 한 컵, 매실청 반 컵을 추가로 넣어준다. 둘째 냄비에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다. 셋째 불을 켜고 끓여주고, 소스가 끓어오르면 30초 이내로 불을 꺼준다.

center
특제 멀티소스와 매콤 멀티소스를 이용한 멸치 볶음과 오징어 진미채 만들기 레시피/사진=TV조선 방송 캡처

-특제 멀티소스로 만든 멸치 볶음 레시피

멸치를 만져서 바스락 소리가 날 때까지 덖어준다. 덖은 멸치에 식은 멀티소스를 넣어 무쳐주기만 하면 된다. 이때 잣이나 견과류 등을 함께 넣고 김자반을 넣은 후 마지막으로 각종 재료를 잘 섞어 준다. 백화점 멸치 볶음의 숨은 비법은 바로 김자반을 넣는 것이라고.

-매콤 멀티소스를 이용한 오징어 진미채 레시피

먼저 진미채를 물에 씻거나 데치지 말고 찜기에 2분간 찐다. 쪄낸 오징어 채를 넓은 채반에 펼쳐서 말려준다. 프라이팬에 매콤 멀티소스를 부어준다. 소스가 살짝 풀어지면 진미채에 부어준다. 소스와 진미채를 잘 섞어 주기만 하면 매콤 진미채가 완성된다.
김성은 기자 jade.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