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시아 신흥국 금리인하 '봇물', 국내 채권시장에도 후폭풍 부나

공유
0

아시아 신흥국 금리인하 '봇물', 국내 채권시장에도 후폭풍 부나

인도 중앙은행(RBI)은 지난 5일 정책금리인 RP금리를 6.50%로 25bp 낮췄다. 사진은 라구람 라잔 인도준비은행(RBI) 총재./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인도 중앙은행(RBI)은 지난 5일 정책금리인 RP금리를 6.50%로 25bp 낮췄다. 사진은 라구람 라잔 인도준비은행(RBI) 총재./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아시아 주요국들이 잇따라 금리인하를 단행하며 기준금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사다. 19일에 열리는 4월 금통위에서 안팎으로 금리인하요인이 커지며 나홀로 금리동결을 고수하기가 어렵다는 관측이다. 다른 쪽에서는 현재 금리레벨이 경기부양수준으로 낮은데다, 금리인하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우려로 금리동결결정을 내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채권시장의 강세, 약세재료인 금리인하와 금리동결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셈이다.

◆ 신흥국 환율 안정세, 통화정책 여력 증가

자료=NH투자증권
자료=NH투자증권
아시아 신흥국들의 금리인하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올해 들어서만 3차례 연속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했고, 말레이시아와 중국은 지급준비율을 인하했다. 대만도 3월 통화정책회의에서 대만달러의 강세기조를 기반으로 기준금리를 1.5%로 12.5bp 인하했다. 지난해 9월 이후 3번 연속으로(대만은 3개월마다 통화정책 회의가 있음) 기준금리를 낮춘 것이다.
인도도 금리인하붐에 합류했다. 인도 중앙은행(RBI)은 지난 5일 정책금리인 RP금리를 6.50%로 25bp 낮췄다. 이에 따라 인도의 정책금리는 지난 2011년 3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강재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인도 모디 총리 경제 개혁 결과에 대한 실망, 실물 경기 및 금융시장부진, 외국인 투자자의 우려 가중 등이 인도 금리인하 배경으로 작용했다고 판단된다”라며 “특히 상승세를 보이던 소비자물가상승률의 하락 전환은 통화정책 여력 확보로 연결되며 금리 인하 결정을 지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아시아 신흥국들이 금리인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배경은 신흥국의 통화가치 안정으로 통화정책에 여력이 생겼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인도는 2월 물가상승률이 시장 전망치를 하회하며 물가상승압력이 완화됐고, 루피(INR) 환율은 3월 들어 3.5% 급락하며 금리인하 여건이 마련됐다.

◆ 원화강세 등 4월 금리인하 명분 증대 , 채권시장 강세재료 우위

자료=대신증권, 수출점진적 개선 추이 전망
자료=대신증권, 수출점진적 개선 추이 전망
아시아 신흥국들이 잇따라 금리인하를 단행하며 눈길은 한국으로 쏠리고 있다. 특히 신흥국 금리인하 여건과 비슷한 환경이 조성되며 우리나라도 금리동결을 고수하기에 한계가 있다.

실제 3월 이후 원화가치가 7.5% 가량 절상되는 등 원화절상폭은 아시아신흥국 가운데 최고 수준이다. 지난 2월에 대규모로 채권을 매도했던 외국인 투자자도 지난 3월 순투자로 돌아서며 채권시장에 컴백했다.

박종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에서도 점차 통화정책의 무게중심이 금융안정 리스크에서 거시경제 리스크로 옮겨가면서 금리인하 압력이 커질 것”이라며 “특히, 아시아주변국의 금리인하로 한국은행은 금리인하의 명분이 더 생길 것이며, 이에 따라 국내 금리인하는 시간의 문제로 판단하며, 4월 금리인하 가능성 역시 여전히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채권전략도 금리반등 시 듀레이션 확대기조 강화가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김명실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외국인의 자본이탈 우려도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원달러 환율도 다시 1150원대까지 가파르게 하락하면서 오히려 인하로 원화강세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이라며 4월에 발표 예정인 3월 국내 수출이 한 자릿수로 마이너스 폭이 줄어들지 않는 한 국내 경기우려로 인한 기준금리 인하 압력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다르게 금리동결론도 만만치 않다. 박혁수 대신증권 연구원은 "4월 한은의 수정경기전망이 발표되는데, 연초 경제지표를 고려할 때 0.2~03%p 하향조정이 불가피해 보이며, 이는 금리인하의 명분이 될 수 있다”라며 “하지만 현재 기준금리는 충분히 경기부양적인 수준이고, 성장 전망치의 하향조정이 바로 기준금리 인하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한은 총재가 언급한 점, 금리인하 효과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고려할 때 기준금리 인하가 단행될 가능성이 높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에 정치권에서 제기된 한국판 양적완화론도 실제 금리인하로 이어지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입장이다. 최근 여당은 총선을 앞두고 산금채와 MBS인수 등을 포함한 한국판 양적완화정책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박형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한국판 양적완화는 실제 시행되더라도 정부와 여·야의 합의 도출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다"라며 “2분기 국내 경기개선과 정부의 양호한 재정 상황을 감안할 때 추경편성 및 기준금리 인하의 정책조합은 필요하지 않아 연내 기준금리 1.50% 동결 전망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최성해 기자 bada@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