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 음식 문화 기행-베트남 편] 베트남에서 즐겨먹는 음식, 닭 쌀국수 포 가(Pho ga)

공유
2


[세계 음식 문화 기행-베트남 편] 베트남에서 즐겨먹는 음식, 닭 쌀국수 포 가(Pho ga)

[양향자의 세계 음식 문화 기행] 베트남은 인도차이나 반도 동부에 있는 남북으로 길게 늘어진 지형으로 특히 남부지역은 베트남 제일의 곡창 지대이다. 고지를 제외한 전 지역이 열대 몬순 기후로 일 년 내내 온도의 변화가 거의 없다. 바다와 매콩강에서 다양한 종류의 어패류를 얻을 수 있다.

◆ 베트남의 음식과 문화

베트남은 지정학적인 특성으로 외국의 침략을 자주 받았으며 1884년에 프랑스 식민지가 되었다. 당시 프랑스의 호화스러운 서양문화와 종교가 유입되어 현재까지도 프랑스풍이 성행하고 있다. 중국과 국경을 마주 하고 있으며 그 영향으로 젓가락을 사용하고 웍(Wok)이라는 프라이팬을 요리에 사용하고 있다. 1945년 2차대전후 독립했다.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는 북부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부의 후에 지역을 중심으로 매운맛이 강하고 격식을 갖춘 궁중음식이 전해진다.

◆ 베트남 음식문화의 특징

베트남 속담에는 "먹는 것이 있어야 도를 논할 수 있다"라는 말이 있다. 즉, 물질적인 여유가 있어야 정신적인 문제를 논할 수 있다는 말이다. 또 "하늘이 벌을 내릴 일이 있어도 식사 때는 피한다"는 속담도 있다. 두 가지 속담 모두 베트남인들이 먹는 것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다.

베트남 음식의 일반적인 특징은 쌀과 면의 식생활 문화이다. 특히 면 가운데서도 포(Pho)라고 부르는 쌀로 만든 국수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쌀국수이다. 또 채소와 어패류를 많이 사용한다. 중국 음식과 비슷한 음식 많지만 중국 음식보다 기름을 적게 쓰며 사용되는 향신료가 태국 음식과 비슷하지만 태국음식보다 매운맛이 적고 덜 자극적이다. 또한 숟가락과 젓가락을 전부 사용한다.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몇몇의 소수 민족들인데 그 중 베트남이 이에 속하며 베트남의 주된 양념은 장류이다.
center
베트남 대표 음식 닭 쌀국수 포 가/사진=세계음식문화연구원 제공

◆ 베트남(Viet Nam)에서 즐겨 먹는 음식, 닭 쌀국수 포 가(Pho ga) 레시피


재료
-쌀국수: △쌀국수 500g △양파 1/2개△채썬 파 1줄기 △코리엔더(고수) △바질 1작은술 △라임 1/2개 △곱게 썬 홍고추 1/2개 △숙주 약간 △후추가루 약간
-육수: △물 1L △돼지뼈와 닭뼈 500g △새우 20g △양파1/2개 △생강 1톨 △닭가슴살 500g

만들기
1. 냄비에 닭가슴살을 제외한 육수용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이다가 불을 줄이고 3시간동안 은근하게 끓인 뒤 뼈를 제거하고 체에 거른다.
2. 체에 거른 육수를 다시 냄비에 담고 닭가슴살을 넣어 익을 때 까지 25분간 가열한다. 삶아진 닭가슴살을 건져내 식힌 다음 가늘게 썬다.
3. 육수는 체에 거르고 피시소스, 소금으로 간한다.
4. 삶은 국수를 개인용 그릇에 담고 파, 허브, 홍고추, 라임, 닭가슴살을 올린 뒤 마무리 한다.

▲세계 식문화 연구가 양향자
left

현) 사단법인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현) 사단법인 한국푸드코디네이터협회 회장
현) 양향자 푸드 & 코디아카데미 원장
현) 파티설렘 대표이사
현) 상명대학교 푸드코디네이터학과 석박사외래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