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합 추출 접착제로 뼈를 붙이고 블록으로 만든 로봇이 움직이고…포스코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 벤처 투자 성과

공유
0

홍합 추출 접착제로 뼈를 붙이고 블록으로 만든 로봇이 움직이고…포스코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 벤처 투자 성과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국헌 기자] #1 부러진 다리에 철심을 박는 대신 홍합에서 추출한 접착재료 주사를 맞았다. 홍합에서 추출한 ‘생체 접착제’성분을 농축한 이 주사는 체내 부작용도 없고 상처도 더 쉽게 아물게 한다.

#2 블록으로 뚝딱뚝딱 만든 로봇이 움직이자 아이들의 탄성이 터져 나왔다. 블루투스로 연결된 로봇은 핸드폰으로 손쉽게 조정이 가능하다. 소프트웨어가 내장된 ‘비트브릭’으로 조립하면 초등학생도 움직이는 자동차나 우주선도 마음대로 만들 수 있다.
상상만 하던 미래를 현실로 만들 기업들이 11월 4일 인천 송도 트라이볼에 모두 모였다.

포스코는 이날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를 개최하고 국가창조경제에 뿌리가 될 다양한 벤처 기업을 지원하는 행사들을 개최했다. 벌써 10회째다.이날 행사에는 권오준 회장을 비롯해 황우여 사회부총리,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민현주 국회의원, 이영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고형권 창조경제추진단장, 포스코패밀리 사장단, 벤처투자자 관계자들이 참석해 벤처창업 활성화에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는 벤처 아이디어를 공모해 우수한 벤처기업을 투자자에게 연결해주거나 직접 투자하는 포스코의 대표적인 벤처창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최근에는 포스코창조경제센터와 연계함으로써 벤처기업의 요람이 되고 있다.

이번에 포스코가 선발·육성한 10개 벤처기업은 △㈜헬로긱스 △아이센랩 △㈜에스앤지텍 △㈜힉스컴퍼니 △에스비랩스 △㈜코베리 △㈜인벤티지랩 △하이솔루션전기㈜ △네이처글루텍 △아이랩인스트러먼트 등으로그 분야가 바이오, 사물인터넷(IoT), 센서, 소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됐다.

이들 업체는 올해 9월 포스코의 벤처지원대상으로 선정된 후 외부전문가로부터 사업성 검증과 기업설명회 멘토링을 받아 초기 창업의 어려움을 헤쳐나가고 있다. 선정된 기업 중에는 여성 창업자뿐만 아니라 은퇴 후 도전하는 60대 창업자도 포함돼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벤처 창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엿볼 수 있었다.

㈜네이처글루텍(대표 : 김명호/차명준)은 포스텍과 함께 수중에서도 강력한 접착력을 유지하는 홍합을 응용해 자연상태의 접착단백질을 재조합하는 인공배양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자연추출로 접착단백질을 1g 생산할 때 1만 마리의 홍합이 필요하여 상용화가 불가능한 것으로 인식됐던 것이, 포스텍이 홍합의 접착 단백질 유전자를 추출해 대장균에서 대량 배양하는 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상용화가 가능하게 됐다.
㈜헬로긱스(대표 : 이신영)는 모터, LED, 빛 감지센서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블록을 조립해 자동차, 로봇 등을 만들고, 이들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연결해 실제 스마트폰에서 조작이 가능한 키트인 ‘비트브릭’을 개발했다. 비트브릭은 블록 조합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을 어린이들이 직접 구동시키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하도록 함으로써 어렵게만 느껴지는 소프트웨어 학습에 재미와 흥미를 불어넣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날 행사장에서 벤처기업들은 심사위원과 일반 청중을 대상으로 분야별 1대 1 배틀 형식의 사업내용 설명회를 가져 참여자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10기 프로그램에 선정된 이신영 ㈜헬로긱스 대표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높아졌지만,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술과 환경은 부족한 형편이다. 이런 상황에서 포스코가 미래를 내다보고 체계적인 투자와 지원을 해줬다”고 밝혔다.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는 2011년부터 현재까지 112개 회사를 육성했으며, 이 중 44개사에 약 73억원을 직접 투자했다. 또한 약 282억원의 외부 연계투자를 유치해 벤처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가 투자·지원한 44개의 기업들은 투자시점 대비 매출이 157억원에서 224억원으로 42% 성장함은 물론, 375명의 고용창출 효과도 일으키고 있다.

포스코는 2014년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하는 창업기획사 운영사로 선정돼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에서 육성된 벤처기업들은 정부지원금을 함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포스코 아이디어마켓플레이스에 지원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나 벤처기업은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접수할 수 있다.
김국헌 기자 k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