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어 선정 과정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일반인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도 진행된다.
게임사전 공동 제작자인 엔씨소프트문화재단과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는 게임사전 표제어 1500개(게임 용어 1100개와 게임 작품 400개)에 대한 1차 선정 기준을 제시했다.
게임 용어의 경우는 ▷국내외 게임 서적 250종 이상에 10회 이상 중복 등장할 것 ▷게임 커뮤니티 말뭉치(각종 게시판 및 뉴스 등에 등장하는 게임 관련 언어 자료 뭉치)대조에서 사용 빈도가 상위 30%(최근 5년 기준, 13만6753회)이상일 것 ▷ 게임 개발과 서비스 전 단계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될 것 등의 주요 기준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26일부터 7월12일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 사이트도 개설됐다.
공모 참여 방식은 간단하다. 스마트폰 또는 PC로 공모 사이트 주소 또는 엔씨소프트문화재단 홈페이지로 접속해 게임사전의 표제어 후보 말을 입력하고, 이 말이 이미 선정되어 있는 표제어에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간단한 이유를 적어 추천하면 된다.
한 사람이 여러 번 복수 참여가 가능하다. 현재 표제어는 내부 전문가들에 의해 약 70% 정도가 선정되어 있다. 참가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대형 모니터, 제작중인 게임사전, 야구모자, 상품권 등의 선물이 지급된다. 최종적으로 표제어로 채택된 공모 참가자 전원에게는 게임사전에 명단이 정식으로 수록되고 최다 표제어 채택 자에게는 대형 모니터 및 제작중인 게임사전이 증정된다.
이번 게임사전 표제어 자유 공모 결과와 최종 표제어 선정 기준은 오는 9월 게임사전 공개 포럼을 통해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김수환 기자 k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