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 화주‧물류기업 대상 녹색물류 경영실태 조사

공유
0

국토부, 화주‧물류기업 대상 녹색물류 경영실태 조사

4일부터 31일까지 실태조사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과 공동으로 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녹색물류 경영실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기업의 녹색물류 인식수준, 물류시설과 운송수단의 에너지사용량 관리실태, 온실가스감축계획 수립․실천여부 등 16개 지표에 대해 실시한다.

조사대상은 300개사로 화물차 100대이상인 물류기업 100개사, 화주기업 200개사다.

녹색물류란 화물의 운송․보관․하역 등 물류활동과정에서 에너지 사용을 효율화해 온실가스 배출과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말한다.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물류분야의 경우 에너지사용을 최소화하는 녹색물류 활동을 통해 제조원가를 낮출 수 있어 기업의 효과적인 경영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따라 국토교통부에서는 화주, 물류기업이 녹색물류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11년도부터 녹색물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기업의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기업의 인증실태, 온실가스 감축사업계획 등 주관식 문항을 객관식으로 바꾸고 녹색물류 추세분석 등이 용이하도록 조사문항을 개선했다.

아울러, 설문조사 계획단계부터 결과분석에 이르기까지 물류관련 대학교수, 연구원 등이 참여토록 해 정책에 대한 피드백이 강화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국가물류비조사 등 조사경험을 가진 전문조사원(15명)이 화주기업이나 물류기업을 방문하여 면접조사를 수행토록 해 조사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하도록 했다.

사업수행은 전문 리서치 기관인 나이스알앤씨에서 4일부터 31일까지 실시며 전문가 통계분석을 거쳐 오는 11월경 조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조사와 관련된 궁금한 사항은 나이스알앤씨(02-2122-8784),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과(044-201-4005)), 교통안전공단 교통환경처(031-362-3679) 등에 문의하면 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기업에서는 녹색물류 경영실태를 자체 진단하는 계기로 활용하고, 나아가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