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승마] 건강 회복되는 재활승마도 활성화

공유
0

[승마] 건강 회복되는 재활승마도 활성화



[글로벌이코노믹=윤경숙 기자] 최근 ADHD, 인터넷 중독 등 청소년 정서장애 문제가 학교폭력이나 청소년 자살로 이어지는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난 2009년 교육과학기술부의 '위기학생 실태 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에 따르면 상담치료의 개입이 필요한 위기 청소년의 수가 전국 초·중·고교생의 약 24%(178만여명)에 이른다.

이중 33만명은 가출, 학교중단 등으로 심각한 위기가 발생한 '고위험군'으로 나타났다 .더욱 충격적인 통계도 있다. 지난 5월 통계청의 청소년 통계 발표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청소년 사망 원인 1위는 자살로 나타났다. 2010년 기준 청소년 인구 10만명당 13명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OECD국가 중 자살률이 1위다.

최근 청소년들의 정서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승마'를 권유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말을 타는 행위를 승마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승마 중에는 재활 승마라는 것이 포함되어있다.

재활승마란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전신운동인 승마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회복을 도모하고 나아가 즐거움과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재활 치교방법이며 생애스포츠라고도 부른다.


◇재활승마 신체 정서적 기능 향상


말이라는 동물이 주는 따뜻함과 사랑은 장애와 비장애를 구별하지 않는다. 승마의 여러가지 신체적 효과로 인해 재활승마도 장애인의 신체 정서적 기능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승마는 신체적으로 모든 근육과 감각을 사용하여 전신운동을 하게 하는데 많은 장애인들에게 승마를 통해 다양한 속도와 움직임을 통해 정상적인 긴장도를 경험할 수 있는 장점과 효과가 있다.

재활승마는 또 새로운 경험과 자신감을 만들어 준다. 말의 부위별 명칭, 종류, 특징, 관리방법 등과 같은 새로운 분야를 배우며 장애인의 능력에 맞춰 교육해 인지 교육적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재활승마는 BC400년 경 다친 병사치료로 시작


최초의 말은 가축의 개념이었지만 점차 사람과 교감을 나누고 서로 믿게 되는 관계로 발전하여 교통수단으로 사용되어져 왔으며 현재는 스포츠로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해 재활승마로 까지 이어졌다.

재활승마는 고려 그리스 문헌의 발견으로 BC400년 경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원전 5세기 전쟁으로 다친 병사를 말에 태워 치료에 이용하였다" 라고 기술된 문헌이 있을 정도로 역사가 오래 되었다

이는 단순하게 말이 이동과 물자운송 수단이 아닌 인간의 심신을 달래주는 동반자로써 함께 해왔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또한 두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은 유럽에서는 승마를 통해 부상자들의 신체적 기능향상과 정서적 그리고 심리적인 안정에서 상당한 효과를 거두었다는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근대에 들어 재활승마가 관심을 끌게되는데 이유는 Liz Hartel 이라는 여자 승마선수로 인해서다. 1952년 마장 마술 은메달리스트인 그녀는 어린 시절 소아마비로 인해 양쪽 다리에 장애를 가진 선수였다.

아무도 몰랐던 사실이기에 그녀가 시상대에 올라가는 순간을 본 이들은 그녀의 멋진 실력과 그녀의 장애에 다시한번 놀랐다고 한다. Liz Hartel로 인해 놀란 사람들에게는 재활승마라는 분야가 인상 깊게 각인된 것이다.


▲ 승마 힐링센터
◇한국마사회, 1000억 투입 승마힐링센터' 30개소 설립


국내는 한국마사회와 삼성전자승마단, 영천 성덕대학 등이 재활승마를 운영하고 있다.

KRA한국마사회 지난 2005년 22명의 장애 아동을 시작으로 매년 그 수를 늘려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말(馬)을 활용한 청소년 정서행동장애 치료사업을 위해 전국에 '승마힐링센터' 30개소 설립한다.

국내 처음 지난 7월 인천시 구월동에 'KRA 승마힐링센터'를 개장하는 등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KRA 승마힐링센터 30개소 개설을 목표로 총 1천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마사회는 밝혔다.

2022년에는 30개소에서 6만명 이상의 청소년이 KRA 승마힐링 센터를 통해 치료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승마힐링을 통해서는 신체적 효과, 심리적 효과, 사회적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신체적 효과는 자세 개선, 하지근육 강화, 심장기능 강화, 호흡기능 강화 등이고, 심리적 효과는 의욕과 자존감 향상, 도전정신 증진, 동기부여, 집중력 향상 등이다. 또 사회적 효과는 타인과 교감능력 향상 등이 대표적이다.

승마힐링이 필요한 아동·청소년은 △학업에 따른 스트레스로에 지친 △인터넷 게임중독 △산만하고 주의 집중 안되는 △정서적 불안 △또래와 어울리기 힘든 △자신감이 없는 등이다.

한국마사회는 승마힐링센터에 연간 인건·운영비로 15억원을 지원하고 10명의 전문치료사를 배치해 승마를 통해 지역 내 청소년들의 정서장애를 치료 한다.



지난 7월 인천에 개설 된 승마힐링센터1호는 매년 2천여 명의 정서장애 청소년에게 전문상담과 승마치료를 하게 된다.‘

상담은 일반적인 인지학습 치료, 언어치료, 놀이치료, 감각치료, 예술치료, 두뇌훈련, 심리검사, 전문가 멘토링 등으로 이뤄지며 청소년 정서장애 치료의 핵심인 승마치료는 전문가가 맡는다.

치료비는 저소득층에게 전액 무료이고 나머지 환자는 약 3만 원의 실비만 내면 된다.

마사회는 오는 9월에 경기도 시흥시에 시흥승마힐링센터(센터장 배근석) 를 개설함으로써 1, 2호 센터의 연구성과를 기초로 정서 및 행동장애 청소년을 위한 최적의 프로그램을 구축한 뒤, 이를 전국으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소아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승마힐링캠프, 가족힐링캠프, 멘토링캠프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힐링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운영방식도 인천과 시흥 센터와 같은 도심형에서, 자연 친화적인 교외형으로 발전시켜 말전문 종합 치료센터로 기능을 확대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전문 승마치료사 양성에도 나선다. 한국마사회 말산업인력개발원에서 승마치료사 양성과정을 개설하고, 대상자를 모집한 후 6개월 과정의 집중 교육을 시행할 예정인데, 현재 10명이 교육 중이다. 또 10월 경에는 외국의 전문가를 초빙해 선진 치료기법을 이수할 계획도 갖고 있다.

한국마사회 장태평 회장은 “ KRA 승마힐링센터 개설과 함께 추진 예정인 계획들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청소년 정서장애 문제해결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본다. 또 전문인력, 승마장 등이 확대됨으로써 승마힐링사업이 말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올 12월에는 김제에 장애인들의 재활을 돕는 승마장이 조성된다.

국·지방비 13억원을 들여 개장된다.



◇삼성전자승마단 재활승마 통해 사회기여 확대

1988년 창단된 삼성전자승마단은 지난 2001년 6월 삼성재활승마 (Riding for the Disabled - Samsung, RD-Samsung)의 발족과 함께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고 승마 인력 및 기술을 갖추고 장애인 재활승마 등을 통해 사회기여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료진과 연계, 뇌성마비 등 지체부자유 아동을 중심으로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 재활의학과에서는 근육상태 등 신체상태 검사를 통해 재활승마에 적합한 아동을 선발하고 있으며, 이 아동들을 중심으로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승마단은 2001년 이후 뇌성마비 등 장애를 가진 어린이 수백명을 대상으로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말을 활용한 재활승마치료로 삼성만의 독특한 봉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삼성전자승마단 또 총 5건의 관련 논문이 삼성의료원을 통해 발표돼 승마를 통한 치료효과를 입증하기도 했다.




◇미국 참전용사들, 승마로 안정 찾아


미국 캘리포니아이 플래그 이즈 업 목장에서는 전쟁 참전용사들을 위한 치유승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3일 동안 무료로 진행되는 치유승마 강습이다. 목장주인 몬티 로버트는 전 주인에게 학대당한 말(馬)을 교화시키는 과정에 외상 후 장애를 겪고 있는 전직군인들을 참여시켜 말과 사람을 친근하게 적응시킨다.

이 과정을 통해 말을 치유시키는 동시에 사람도 치료가 된다. 학대받은 말을 교화시키는 과정 속에서 사람은 말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고 동물에 대한 배려와 사랑을 나누며 안정되고 편안한 내면을 유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