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구글, ‘지식 그래프’ 출시

공유
0

구글, ‘지식 그래프’ 출시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구글코리아(대표 염동훈)는 ‘똑똑한 검색’이 모토인 지식 그래프를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단순한 문자열이 아니라, 의미를 지닌 사물(things)로 검색 결과를 이해하는 한국어 지식 그래프는 사용자가 가장 관심있게 검색하는 10개의 카테고리를 우선으로 시작해 점차 더 많은 카테고리와 검색어에 대응하는 지식 그래프의 양을 늘려갈 예정이다.

지식 그래프는 차세대 검색을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첫 단계로써 장소, 유명인, 도시, 스포츠팀, 빌딩, 지형물, 영화, 천체, 예술작품 등 구글 정보 중 관련성 있는 내용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검색 결과가 웹의 집단 지성을 활용해 좀 더 사람과 유사하게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검색이 되도록 한다.

구글의 지식 그래프는 프리베이스(Freebase), 위키피디아, CIA 월드 팩트북 같은 공공 정보뿐만 아니라 5억개 이상의 인물, 지역, 사물 정보의 더 깊고 다양한 지식을 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대상이나 대상간 관련성에 관한 사실을 35억개 이상으로 세분하고 있다.

한국어 지식 그래프는 총 10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검색어 일부에 대해서 한 검색어가 두 가지 이상의 뜻을 갖고 있을 경우 그 차이를 이해해 정확한 내용을 찾아주고, 검색결과 오른쪽에 ‘똑똑한 요약’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핵심 사실을 간추린 콘텐츠를 제시한다.

사용자는 지식 그래프를 통해 새로운 사실을 쉽게 발견하고 새로운 연결고리를 발견해 더 넒고 깊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한국어 지식 그래프가 제공하는 10개 카테고리는 ▲배우 ▲가수 ▲앨범 ▲영화 ▲TV 프로그램 ▲게임 ▲요리법 ▲IT 용어 ▲대학 ▲국가 등 이다.

구글코리아 R&D 총괄 조원규 사장은 “구글의 한국어 지식 그래프 출시를 통해 사용자가 의미를 지닌 검색 결과를 통해 더욱 정확한 정보와 넓고 깊은 지식을 접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구글은 사용자들이 검색을 통해 발견의 기쁨을 누리고 더 정확하고 다양한 검색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