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분기에 비트코인은 6만4,888.99달러의 사상 최고가(ATH)를 기록했으며, 이후 3만5,046.22달러까지 떨어지며 ATH에서 46% 하락했다. 이러한 하락은 우리 팀이 ‘Crypto Long & Short’의 이전 호에서 암호화폐가 공식적으로 약세장에 있다는 대담한 주장을 하도록 촉발했다.
가격 하락은 냉소적인 사람들을 대거 불러모으고 한때 거만하고 돈이 풍부한 데이 트레이더들이 갑자기 ‘기술’에 뛰어들었지만, 이 기관 투자자들에게 약세장이 파멸을 불러올 필요는 없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기타 암호화폐의 고유 가치를 믿는 투자자들에게 시장은 심리를 가늠하고 장기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도구와 지표에 주목한다.
이러한 지표 중 하나인 MVRV(코인이 블록체인에서 이동한 시점에서 목격된 가격의 평균과 현재 시가 총액의 비율)는 이익을 얻기 전에 역사적으로 최고점에 도달하지 못했다. 또한, 하루에 채굴된 비트코인의 총 달러 가치를 365일 이동 평균으로 나눈 값인 푸엘 배수(Puell Multiple)로 알려진 두 번째 지표는 최근 1년 최저치로 하락하면서 비트코인의 저평가와 약세 시장 모멘텀의 잠재적인 약화를 불렀다.
하지만 가격 논의를 시작하기 전에 언급할 간단한 요점은 2분기에 이더리움의 가격이 20% 상승한 반면, 비트코인은 40% 하락했다는 사실이다. 두 자산의 상황이 바뀐 것은 2016년 코인데스크의 이더리움 가격 지수(ETX)가 시작된 이후 4번째다. 독특한 다이버전스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와 이더리움에 대한 일일 로그 수익률의 90일 상관관계는 강력하고 흔들리지 않고 있으며 분기 내내 약 0.75의 추세를 보였다.
지난 분기의 다른 주목할만한 뉴스로는 중국 정부가 다시 비트코인 채굴을 강력하게 단속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느낌이 다르다. 한동안 잠재적인 동서 간의 비트코인 채굴자 대이동에 대한 소문이 있었지만, 이것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는 첫 번째 징후를 보여주고 있다.
5월과 6월 사이에 칭하이, 내몽골, 윈난, 쓰촨에서 규제 단속으로 인해 여러 중국 채굴 풀이 폐쇄되거나 축소됐다. 이후 비트코인의 해시레이트(채굴자가 얼마나 많은 컴퓨팅 파워를 소비하는지 측정)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해시레이트는 2분기에 초당 2억 테라해시를 돌파했고, 9000만 이하로 분기를 마감했다.
해시레이트는 중국 기반 채굴자들이 근거지를 이전함에 따라 결국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거기에 진정한 ‘테이크 아웃’이 있다. 이 채굴자들은 어디로 가고 있는가? 그들은 장비를 메릴랜드로 공수하고 있는가? 아니면 카자흐스탄으로 사업을 옮기고 있는가? 그들은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정부의 현재 입장이 단기적일 것이란 희망을 품고 있는가? 우리는 지금 확실히 알지 못하지만, 이 채굴자들이 어디로 가는지는 비트코인 채굴산업의 에너지 믹스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앞으로 몇 달 동안 계속 지켜봐야 할 중요한 이야기가 될 것이다.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시장 변동성과 규제 단속을 제외하고 비트코인은 2분기에 반복하고 혁신할 가치가 있는 기술임을 입증했다. 2021년 6월 12일, 채굴자들은 탭루트(Taproot)로 알려진 비트코인의 기술 업그레이드에 대한 지원을 표시했다. 탭루트는 네트워크 보안, 개인 정보 보호 및 확장성을 개선하기 위한 세 가지 업그레이드 번들이다. 탭루트는 2017년 비트코인 거래처리 용량 해결을 위한 업그레이드(Segregated Witness)의 블록 용량 향상 활성화 이후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가장 중요한 업그레이드다.
트위터에는 ‘오래되고 거대하고 느린 기술’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부머 코인’으로 특징짓는 부분이 있다. 수년에 걸쳐 비트코인의 ‘디지털 금’ 이야기가 ‘디지털’보다 ‘금’으로 더 많이 이동한 것은 사실이지만, 올해 11월 탭루트가 공식적으로 활성화를 위해 잠긴 상태에서 비트코인은 더는 ‘부머 코인’이 아니다. 비트코인은 이제 재미있고 흥미로운 기술이다.
농담은 차치하고, 광범위하고 분산된 합의의 범위 내에서 변화하는 비트코인의 능력은 중요하다. 비트코인에 대한 큰 변화는 자주 일어나지 않으며 네트워크의 힘들고 느린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통과한 소수는 시간을 할애할 가치가 있다. 현재로서는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하면서 금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것 이상으로 사용 사례를 확장하고 있다. 낙관론자도 마찬가지입니다.
* 이 칼럼은 ‘Crypto Long & Short’에 실린 비트코인 분석가 조지 칼루디스(George Kaloudis)의 글을 번역한 것이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