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저스, NBA 최초로 셔츠에 암호화폐 광고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비즈

공유
1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저스, NBA 최초로 셔츠에 암호화폐 광고

미국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저스가 암호화폐 플랫폼 스톰엑스와의 계약에 합의하면서 선수 셔츠에 NBA의 첫 암호화폐 광고를 협찬받는다. 사진=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저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저스가 암호화폐 플랫폼 스톰엑스와의 계약에 합의하면서 선수 셔츠에 NBA의 첫 암호화폐 광고를 협찬받는다. 사진=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저스
NBA는 미국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저스가 암호화폐 플랫폼 스톰엑스와의 계약에 합의하면서 선수 셔츠에 첫 암호화폐 광고를 협찬받는다고 밝혔다.

1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이번 협약에 따라 스톰엑스는 블레이저스의 경기복과 연습복, 경기장 내 광고를 통해 브랜드 입지를 확보하고 팀의 이미지 등 자산을 국제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스톰엑스는 또한 이 팀의 첫 번째 NFT(대체불가능토큰)를 만들어 이달 중 출시할 계획이다.
스포츠 에이전시 와서만 미디어 그룹은 스톰엑스 계약을 지원했다. 거래 조건은 자세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후원 전문가들은 다년 계약에 연간 1000만 달러 미만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골든 스테이트 워리어스는 NBA에서 가장 비싼 셔츠 패치 광고로 시즌당 약 2000만 달러를 번다.

스톰엑스는 캐시백이나 리워드 기반 비즈니스 모델과 같은 상위 브랜드를 쇼핑할 때 암호화폐를 획득할 수 있게 해준다. 회사는 거래 수수료로 수익을 올린다. 이번 계약 발표에서 스톰엑스는 800개의 글로벌 파트너와 2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애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용 모바일 앱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스톰엑스와 제휴하면 티켓팅 및 팬 데이터 수집을 위해 블레이저스를 포지셔닝할 수 있는 독점적인 블록체인 구성 요소가 제공된다. 이 기술에 연결된 블록체인은 해킹할 수 없는 고유 인증서를 제공한다.

블레이저스 CEO 크리스 맥고완은 스톰엑스를 ‘혁명적’이라고 칭하며, 이번 계약을 통해 블레이저스 팬 층은 암호화폐를 더 많이 알고 암호화폐 캐시백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암호화폐는 올해 활발한 스포츠 스폰서십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주 초 포뮬라 1은 크립토닷컴과 1억 달러짜리 계약을 맺었고, FTX는 지난 3월에 마이애미 히트의 경기장 이름을 인수했다. 그 거래는 19년 동안이며 금액은 1억 3500만 달러에 이른다.

스톰엑스가 이 스포츠 파트너십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는 평가다.

트레일 블레이저스는 열성적인 팬 층과 시장을 가지고 있지만, 팀은 1997년 성폭행으로 기소된 챈시 빌업스 감독을 새로 영입한 이후 이미지 문제로 곤욕을 겪고 있다. 빌업스는 기소되지 않았고 결국 2000년에 고소인과 합의를 보았다. 그러나 팀은 빌업스를 소개한 뒤 소셜미디어의 반발을 샀으며 각종 언론에서 부정적인 뉴스로 다뤄졌다.

또한 2021년 NBA 플레이오프 1차전 진출이 좌절된 후 프랜차이즈 스타 데미안 릴라드의 거취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만약 그가 트레이드된다면 블레이저스 광고 가치는 떨어질 수 있다. 그러나 클럽 임원들은 현재의 홍보 문제가 단기적이며 향후 팀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포브스에 따르면 팀은 폴 앨런 에스테이트 소유이며 약 2억 4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린다고 한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