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행동주의 펀드 제동?…의결권 자문사 반대 '복병'

공유
0

행동주의 펀드 제동?…의결권 자문사 반대 '복병'

ISS·GL, JB금융지주 향한 주주제안에 반대 의견 권고

[자료사진] 지난 2020년 2월 행동주의 펀드 KCGI가 '한진그룹 정상화를 위한 주주연합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동 공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정준범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사진] 지난 2020년 2월 행동주의 펀드 KCGI가 '한진그룹 정상화를 위한 주주연합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진칼에 대한 주주권 행동 공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정준범 기자
3월 주주총회 시즌이 도래하면서 행동주의 펀드의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와 글래스루이스(GL)가 제동을 걸며 이후 향방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21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3월 네째주(20일~24일)에는 12월 결산 상장법인 2509개사 가운데 23.4%에 해당하는 586개사가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이 중 13곳이 해당 기간 주주제안을 안건으로 올렸다.
현재 행동주의 펀드의 주주제안이 주총 안건으로 반영된 회사는 남양유업(차파트너스), 태광산업(트러스톤자산운용), BYC(트러스톤자산운용), JB금융지주(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KISCO홀딩스(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 KT&G(플래쉬라이트캐피탈 파트너스·안다자산운용) 등이다.

행동주의 펀드들의 활약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ISS는 보고서를 내고 행동주의 펀드의 주주제안에 반대하고 나섰다. BYC·JB금융지주·KISCO홀딩스 등에 대해 행동주의 펀드가 낸 주주제안이 충분한 이유나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오는 24일 주총이 열리는 BYC에 대해 지배구조 개선 및 주주가치 제고를 요구하며 ▲감사위원 선임 ▲배당성향 상향 ▲액면분할 ▲자사주 매입 등을 주주제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은 JB금융지주에 ▲주당 900원 결산 배당 ▲김기석 후보 사외이사 추가 선임 등의 제안을 올렸다. 밸류파트너스자산운용은 KISCO홀딩스에 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과 감사 선임 등을 요구한 바 있다.

ISS는 특히 JB금융지주와 관련해 "해외 은행에 비해 배당성향이 낮다는 이유로 배당 확대를 요구하는 것은 오히려 주주의 이익을 해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얼라인파트너스가 제안한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해 반대를 권유하며 JB금융지주 측이 추천한 사외이사 후보에 대한 찬성 의견을 냈다.

GL도 "회사 측이 적절한 주주 환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JB금융지주에 대한 주주제안에 반대를 권고했다. GL은 "현재 얼라인이 미국 은행과의 비교를 통해 제기하는 주주제안은 설득력이 부족하다"며 "주주가 재무전략에 대한 이사회의 판단을 대신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다만 KT&G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안다자산운용은 KT&G에 ▲사외이사 선임 ▲배당금 증액 등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ISS는 행동주의 펀드가 추천한 일부 사외이사 후보에 찬성하는 동시에 KT&G 측이 추천한 고윤성·김명철·임일순 후보자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을 냈다. 행동주의 펀드의 자사주 매입과 배당 제안 등에도 찬성했다. 반면 GL은 행동주의 펀드의 제안에 대한 설득력을 문제 삼으며 KT&G 측의 손을 들었다.

부분 찬성의 의견을 제시한 곳도 있다.

ISS는 남양유업에 대한 주주제안과 관련해서는 대부분 반대 의견을 냈으나 심혜섭 변호사를 감사로 선임하는 건에 대해서는 찬성을 권고했다. 차파트너스는 ▲공개매수 방식의 자사주 매입 ▲정관 변경 등을 제안했다.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가 행동주의 펀드에 이견을 제시하면서 기관투자자들의 표가 기업에 쏠릴 것이라는 전망도 우세하다.

한편 이날 한국상장회사협의회 부설 독립기구인 지배구조자문위원회 역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의 JB금융지주에 대한 주주제안에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자문위원회는 "이익배당 900원은 배당의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저해한다고 판단한다"며 사외이사 선임에 대해 "주주환원 확대 정책을 펼치기 위함이라는 주주제안 취지의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김보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eeping@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