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VB 후폭풍 이어질까…국내·외 금융주 시가총액 '증발'

공유
0

SVB 후폭풍 이어질까…국내·외 금융주 시가총액 '증발'

회복 기대 속 단기급락 피할 수 없어

미국 캘리포니아주 SVB 본사.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캘리포니아주 SVB 본사. 사진=연합뉴스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이 유동성 문제로 파산하며 영향력이 국내외로 전파되고 있다.

특히 전 세계 금융주들의 시가총액이 증발하며 이번 사태가 어디까지 확장될지에 대한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전일 4대 금융지주(신한·우리·하나·KB)와 카카오뱅크 시가총액은 69조4000억원으로 지난해 10월 이후 처음 70조원대가 붕괴했다.

이달 들어 시가총액 6조3600억원 증발했으며 월간 하락률은 -8.4%에 달한다.

또한 KB금융은 시가총액 20조원대가 붕괴되며 이른바 '20조 클럽'에서 탈락했다. 같은날 KB금융의 시가총액은 19조7900억원을 기록했다.

전 세계 금융주도 동반 급락했다. 이틀 만에 시가총액이 무려 600조원 이상 증발했다.

14일 블룸버그·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세계 금융 주가지수와 MSCI 신흥국 금융 주가지수에 포함된 주식의 시가총액 4650억달러(약 608조원)가 감소했다.

금융주뿐만 아니라 증시 전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일 국내증시는 두달 만에 코스피가 2350선 아래로 떨어지는 등 변동성이 확대되는 양상을 보였다.

강송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4일 국내에서는 외국인 선물 매도가 장중 2만 계약을 상회했으며 외국인은 코스피 주식도 6천억 이상 순매도를 기록해 현선물 동반 매도가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최유준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같은 날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 합산 상승 종목 비중은 전체의 6%에 불과했다"며 "위험 회피 심리 고조로 매수세 부재 영향이 직접적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오전 비교적 견조한 흐름을 보였던 코스닥은 손 바뀜이 늘어나며 낙폭이 확대됐다"며 "민감주, 금융주, 중소형 기술주 등에 약세가 집중되고 테마주에 있어 AI 챗봇, 애플페이, 마이크로바이움, 2차전지 등 최근 강세를 보였던 수급 이탈이 크게 나타났다"고 전했다.

뉴욕증시도 은행 위기 불안과 진화 기대 사이에서 연일 오르내리고 있다. 유럽증시 역시 미국의 영향을 받는 상황이다.

미국 정부의 발 빠른 대처로 인한 회복 기대 속 단기 급락은 피할 수 없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화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지난 13일 바이든 대통령은 금융불안 확산을 막고자 연방예금보험공사(FDIC)통해 예금 전액 보호할 것이며 은행 시스템은 안전하고 납세자들은 부담을 지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며 "정부의 신속한 대응과 매각 추진으로 시스템 리스크 확산 가능성은 작다"고 판단했다.

다만 "금리 리스크에 노출된 은행들의 추가 부실 우려로 긴장감이 이어지면서 7일 이후부터 미국, 유럽, 신흥국의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확대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강재구 한화투자증권 연구원도 "실리콘 밸리 은행 사건으로 단기적인 투자심리 악화가 있을 수 있다"며 "공식적인 통화 정책 기조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부실 은행이 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고 내다봤다.

이어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문제 인식과 구체적 대응 등 불확실성이 해소되어야 투자자들의 불안이 풀릴 것"이라는 말과 함께 "FOMC 전까지 리스크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SVB 사태로 촉발된 신용위기가 확산될지 혹은 진정될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도 "물론 미 정부와 연준이 선제적 긴급조치로 다행히 신용위기 확산을 막고 있는 분위기지만, 뱅크런 현상이 진정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이에 박 연구원은 "미 연준의 정책 기조 전환 등을 통해 뱅크런 현상 진정 등 신용위험 해소를 확인하고자 하는 심리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라고 바라봤다.


김보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eeping@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