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올해 날았던 방산주 내년에도 비상한다

공유
3

올해 날았던 방산주 내년에도 비상한다

"재무장 나토국들에 호환무기 제공할 유일한 국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수요 감소에도 대비해야

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의 영향으로 국내 방위산업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 방산제품은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증권업계는 내년 전세계 자산시장의 부진을 전망하면서도 방산주에 대해서만큼은 긍정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

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올들어 대형 방산주들의 주가는 강세를 보였다. 올해 1월 3일 4만9600원이었던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주가는 12월 6일 종가로 7만2000원까지 올라갔다. 한국항공우주[047810] 주가는 1월 3일 3만2900원이었다. 지난 2일 한국항공우주 주가는 4만7000원이었다.
현대로템[064350]의 1월 3일 주가는 2만1250원이었고 지난 2일 주가는 3만150원이었다. LIG넥스원[079550]의 1월 3일 주가는 6만9100원이었으나 2일 주가는 9만1800원이었다.

이렇게 방산업체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이유는 향후 전망이 밝기 때문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세계 각국이 군사력 증강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러시아의 위협을 받고 있는 유럽, 중국의 군사력 증강에 불안을 느끼고 있는 동남아, 군사력 현대화에 나서고 있는 인도, 테러리스트들의 위협을 받고 있는 사우디 등 아랍국가 등이 신무기 구매에 나서고 있다.

앞으로 한국도 신무기 구매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북한 핵 위력이 강해지는 만큼 우리 군도 대응전력 확보에 나설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아울러 낡은 재래식 무기들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다.

서둘러 무기를 구입해야 하는 국가들 중에는 재정여력이 많지 않은 국가들도 많이 있다. 따라서 이들 국가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가성비’다. 한국산 방산제품 중에는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들이 여럿 있다. K9 자주포, 미사일, 잠수함, 함정 등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 인사들은 한국산 방산제품 중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들이 여럿 있는 이유에 대해 대량 생산 시스템들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유럽 국가들은 냉전 체제 종식 이후 재래식 무기 대량생산 시스템을 많이 폐기했다. 반면 한국은 북한이 있기 때문에 대량 생산 시스템을 유지해야 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군사전문가들도 국내 방위산업의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내놓았다.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나토 재무장이 가속화된 상황에서, 여러 국가들에게 신속하게 나토 제원과 호환되는 정상급 무기를 공급해 줄 수 있는 유일한 나라가 대한민국”이라며 “중동지역에서도 바이든 정부의 중동정책 실패로 미국제 무기 구매를 기피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역시 한국제 무기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에서 정치적 지원만 제대로 해 준다면 엄청난 발전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우리 방위산업이 유럽의 대형 방산업체들과 어느 정도 경쟁하기 시작하면서 선진국형 방산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북한의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첨단무기 개발을 이어가면서, 신규 무기체계를 전략화함에 따라 계속 경쟁력 있는 무기체계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K-방산이 상당히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방산주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그렇지만 우크라이나 사태가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느냐에 따라 방산주들의 향후 매출이 상당히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예측했다.
해결되는 경우 방산 수주에 상당한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며 “투자자들은 이를 일정 수준 감안해서 투자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양욱 부연구위원 역시 “당분간은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시장이 커졌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다시 시장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현명한 미래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조언했다.


곽호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uckykhs@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