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경기 둔화에 힘입어 비트코인(BTC) ATM 생태계는 지난 9월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순 설치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코인ATM레이더(CoinATMRadar)의 데이터에 따르면 설치된 비트코인 ATM의 총 수는 8월 3만8776개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9월에는 3만7980개로 전월 대비 2.05% 감소했다.
즉, 암호화폐 ATM 설치 순변경에 대한 데이터에 따르면 9월에 796개의 암호화폐 ATM이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제거됐다.

한편, 60일 기준 데이터에 따르면 하루에 약 14개의 암호화폐 ATM이 전 세계적으로 설치되고 있다. 제네시스 코인(Genesis Coin)은 제조업체 중 ATM의 40.3%를 차지한다. 그밖에 다른 인기 있는 암호화폐 ATM 제조업체에는 제너럴 바이츠(General Bytes), 비트액세스( BitAccess)가 있다.
크립토 ATM 설치의 급격한 감소는 규제 명확성 부족 및 시장 불확실성을 비롯한 여러 요인 간의 지정학적 긴장 때문으로 풀이된다.
외부 요인으로 암호화폐 ATM 설치가 일시적 타격을 입었지만, 각국은 자국 내 기능적 암호화폐 ATM을 보유하는 데 계속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가장 최근 일본은 자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가이아(Gaia Co.) 주도해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암호화폐 ATM을 재도입하기로 했다. 먼저 도쿄와 오사카 전역에 새로운 비트코인 ATM이 설치될 것이다. 그 회사는 2023년 8월까지 전국에 50개의 BTM을 설치할 계획이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