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번 '암호화폐 겨울' 2018년 약세장과 다르다" 크라켄 그로스 마케팅 책임자

공유
1

"이번 '암호화폐 겨울' 2018년 약세장과 다르다" 크라켄 그로스 마케팅 책임자

오랜 비트코이너(Bitcoiner,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번 '암호화폐 겨울'이 다른 것들만큼 가혹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오랜 비트코이너(Bitcoiner,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번 '암호화폐 겨울'이 다른 것들만큼 가혹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테라 붕괴 후 암호화폐 시장이 폭락하면서 사람들은 '암호화폐 겨울'이 다시 왔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오랜 비트코이너(Bitcoiner,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번 '암호화폐 겨울'이 다른 것들만큼 가혹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테크런치가 27일 보도했다.

테크런치에서 본 올해 '암호화폐 겨울'에 대한 시각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암호화폐 시장이 약세 행보를 이어가면서 비트코인이 52주 최저치를 맴돌고 있다.

하지만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의 그로스 마케팅 책임자인 댄 헬드(Dan Held)와 같은 일부 오랜 시장 참여자들은 걱정하지 않는 눈치다.

헬드는 지금부터 10년 전인 2012년 비트코인에 뛰어들었는데, 이는 암호화폐 시간으로 약 100년 전에 해당된다.

그는 코인마켓캡의 '더 캐피털 컨퍼런스(The Capital conference)'에서 암호화폐 전문매체 디크립트(Decrypt)의 대니엘 로버츠 편집장과 노변 대화에서 "초기에는 단지 비트코인이었다. 대체 코인이 없었거나 매우 적었다"고 말했다.
커뮤니티를 통해 돌고 있는 '암호화폐 겨울(Crypto Winter)'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지만, 현재 시장 사이클에 대한 심리는 다르다고 헬드는 말했다. 그와 다른 많은 사람들은 수년간 주요 시장 사이클을 통해 견지해 오는 동안, 이야기는 많이 달라졌다.

헬드는 "기관 참여자들이 들어오기 시작한 2019년까지는 주로 '소매 투자자'였다"고 말했다. 그는 "JP모건과 같은 큰 기관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하는 것을 보는 것은 거의 비현실적으로 느껴진다. 지난 2013년에, 우리는 미친 사람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그것은 단지 보기 이상할 뿐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몇 주 동안 많은 사람들이 위험을 감수하는 매크로 환경에 큰 변화가 있었고, 암호화폐 시장은 더 큰 시장의 약세에 흘러들어갔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암호화폐는 리스크 온(Risk On)으로 간주되고 있어 사람들이 위험을 감수하려고 시도하면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자산들이 매각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헬드는 암호화폐 시장에 두려움이 있는 것처럼 전통 및 기술 주식 전반에 대한 두려움도 있다고 지적했다. 마켓워치 발표에 따르면 S&P 500과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약 15%와 10%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범위한 지수 외에도 스냅챗과 넷플릭스 등 현재까지 68% 하락한 개별 종목들도 대거 급락했다. 잘 알려진 영상통화 앱 줌(Zoom)도 현재까지 주가가 42% 하락하면서 순위표를 확대하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주식 하락을 둘러싼 대화는 암호화폐 시장 움직임을 둘러싼 논평만큼 공격적이거나 두드러지지 않다.

헬드는 "우리는 이러한 내러티브가 극도로 위험을 감수하고, 지렛대를 맞고, FOMO 또는 흥분이 정점에 도달하는 것부터 시장이 후퇴할 때 재설정 및 유지에 이르기까지, 밀물과 썰물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고 말했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약세장에서는 그해 최고치인 약 8000억 달러에서 거의 7000억 달러의 시가총액이 소실돼 암호화폐의 총가치가 약 1000억 달러로 최저치로 떨어졌다.

헬드는 "오늘 약 5000억 달러가 암호화폐 자산 가치에서 빠져나갔지만 이 약세장은 지난 주기와는 다르다"며 "테크놀로지 전반에 걸쳐 암호화폐 세계에 들어와 생태계에 무언가를 구축하고자 하는 수천 명의 참여자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벤처 캐피털(VC) 펀드가 수백억 달러를 조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헬드는 "저는 이번 겨울이 다른 겨울만큼 혹독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많은 펀딩과 결합된 수많은 플레이어가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찾아 구축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