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TF 및 관련 펀드 비트코인 압도하는 수익률…올해 투자자들이 찾은 새로운 노다지는?

공유
1

ETF 및 관련 펀드 비트코인 압도하는 수익률…올해 투자자들이 찾은 새로운 노다지는?

올해 비트코인 가격이 횡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를 능가하는 수익률을 올리는 ETF 및 관련 펀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올해 비트코인 가격이 횡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를 능가하는 수익률을 올리는 ETF 및 관련 펀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빠르게 부자가 되는 자산과 관련해서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이기기 어렵다. 그러나 올해 투자자들은 여전히 ​​암호화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는 ETF 및 관련 펀드를 찾고 있다.

코인베이스는 비트코인이 9166억 달러의 시장 가치를 지닌 가장 인기 있는 디지털 통화라고 말한다. 또 이에 걸맞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12개월 동안 300% 이상 상승했다.

그러나 올해 비트코인 ​​가격 상승은 더 뜨거운 추세에 베팅하는 다른 펀드 및 ETF와 심각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경쟁 암호화폐인 이더리움 및 기존 ETF에 더해 아이러니하게도 에너지 상쇄에 투자하는 ETF가 비트코인을 능가하고 있다.

통화 추적 회사인 오안다(Oanda)의 수석 시장 분석가 에드워드 모야(Edward Moya)는 “달러가 하락하면서 비트코인이 랠리를 펼치고 있지만, 암호화폐 거래자들은 이더리움에 대한 레이저 눈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ETF 투자자가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이기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그들은 새로운 금광을 찾고 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은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클래식 트러스트(ETCG)와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트러스트(ETH)에게 입지를 잃고 있다. 두 펀드 모두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의 1년 수익률을 각각 800%와 600% 이상 상승했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는 비트코인의 가격 움직임을 추적하는 투자 펀드다. 기술적으로 ETF가 아닌 이 펀드는 지난 12개월 동안 약 300% 상승해 모닝스타(Morningstar)의 모든 ETF 및 관련 펀드 중 5위에 랭크되었다.

그리고 올해에만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 클래식은 거의 1,000% 상승했으며 이더리움 트러스트는 343% 상승했다. 그레이스케일의 법률 담당 부사장 크레이그 살름(Craig Salm)은 이 펀드가 이더리움 암호화폐의 다양한 변형을 소유하고 있어 수익의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한다.

그는 “둘 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를 먼지 속에 남겨두고 있다. 비트코인 ETF는 올해 60% 이상 올랐다. 그러나 그것은 모닝스타의 ETF 유니버스에서 26위에 불과하며 이더리움 뒤에 있다.

그러나 살름은 ”그레이스케일은 이러한 모든 암호화폐 펀드를 완전한 ETF로 전환하기 위해 여전히 노력하고 있다“며 “우리는 GBTC 및 기타 투자 상품을 ETF로 전환하는 데 100% 전념하고 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레이스케일은 데이비드 라발레(David LaValle)를 고용해 이러한 노력을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무형의 하이테크 디지털 통화만이 올해 비트코인 ​​가격보다 상위권을 차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또 다른 큰 승자는 확실히 보고 만질 수 있는 것이다. Breakwave Dry Bulk Shipping ETF(BDRY)는 전 세계의 물리적 상품을 운송하기 위한 비정상적 운송 수요와 가격 결정력으로 인해 랠리를 펼치고 있다.

이 ETF는 올해 255% 이상 상승하며 당시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의 이익을 압도했다. ETF는 선물 계약을 사용하여 철광석, 석탄 및 곡물과 같은 선적 상품의 용선율을 추적한

비트코인 가격 상승은 탐나는 신세대 상품에 대한 수요를 보여줄 수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상품 자산도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그리고 올해 ETF 투자자들을 위한 또 다른 흥미로운 반전은 치솟는 에너지 가격뿐만 아니라 에너지 사용을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상쇄로도 돈을 벌 방법이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VelocityShares 3x Long Natural Gas ETN(UGAZF)은 기초 상품의 움직임을 확대하기 위해 레버리지를 사용한다. 이 펀드는 올해에만 250% 이상 상승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 계약에 기반한 천연가스 가격은 52주 최저치에서 70% 이상 상승했다. 마찬가지로, ProShares Ultra Bloomberg 천연가스(BOIL)도 올해 130% 이상 강하게 상승했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전이 있다. 투자자들은 에너지 펀드에서 큰 이익을 얻으면서도 기존 에너지로 인해 지구 온난화 탄소가 대기로 방출되는 것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펀드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예를 들어, iPath Global Carbon ETF(GRNTF)는 올해 거의 90% 상승했다. 이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을 상쇄하기에 충분하다. 탄소 상쇄는 많은 국가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에 따라 관심을 끌고 있다. 이 ETF는 Barclays Global Carbon Index를 추적합니다. 그것은 유럽 기후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배출권 회사에 대한 선물 계약을 사용한다.

따라서 비트코인은 실제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지만, 올해 자금에서 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