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4대 암호화폐 채굴기 제조사 시장경쟁 격화…주요 모델 성능과 가성비 비교했더니

공유
0

중국 4대 암호화폐 채굴기 제조사 시장경쟁 격화…주요 모델 성능과 가성비 비교했더니

중국 4대 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암호화폐 채굴기 성능과 경제성을 비교한 분석이 주목받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4대 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암호화폐 채굴기 성능과 경제성을 비교한 분석이 주목받고 있다.

암호화폐의 탄생 이후 부분적으로는 ‘무정부적 지지’ 기능으로 인해 공격을 받았지만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는 10년 동안 빠르게 성장했다.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은 지난 3개월 동안 150% 상승해 한때 5만 달러를 초과했다. 암호화폐 산업은 정부 지원이 부족하지만, 여전히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산업이 뿌리 깊고, 흔들리지 않는 견고함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암호화폐는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일종의 ‘일반적인 등가물’로서 기능한다. 2013년과 2017년 두 차례의 암호화폐 강세장 이후 세계는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를 받아들였다. 4년간의 암호화폐 강세장은 2021년이나 2022년에 다시 최고치를 경신할 가능성이 있다.

■ 채굴산업 생태계

중앙 집중식 감독 시스템에 의존하는 은행 금융 시스템과 달리 암호화폐의 본질은 분산형 전자 현금 시스템이다. 각 거래 기록은 ‘계정’을 형성하고 처리된 계정은 ‘블록’이라는 계정 페이지를 형성한다. 경쟁을 통해 부기 권한을 얻는 것을 보통 암호화폐 ‘채굴’이라고 부른다.

마이닝 머신, 마이닝 팜, 마이닝 풀 및 클라우드 해시레이트 플랫폼은 디지털 통화 채굴 산업의 생태계를 형성한다. 이러한 다양한 공급업체 중 채굴기 제조업체는 칩을 설계 및 생산하고 이를 기계나 장비로 조립해 채굴자에게 판매한다. 광산 자체는 채굴 성공에 도움이 되는 채굴 장소를 제공합니다(예를 들어 온도 및 낮은 전기 가격). 마이닝 풀은 더 높은 마이닝 확률을 얻기 위해 통합 마이너의 동일한 해시레이트를 통해 마이닝에 참여한다.

클라우드 해시레이트 플랫폼은 통합 마이닝 머신 자원을 통해 마이닝에 참여하고자 하는 주체에게 해시레이트를 판매하고 마이닝 자원 마켓 메이커의 아이덴티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해시레이트 또는 비트코인 ​​채굴 능력은 채굴 생태계의 중심 부분을 형성한다. 채굴기의 채굴 속도가 빠를수록 해시레이트가 높아지고 더 많은 비트코인이 채굴되기 때문이다.

■ 주요 제조사 및 모델

마이닝 머신 제조업체는 마이닝 머신 암호화 칩의 연구 개발 활동과 판매에 참여하기 때문에 암호화폐 산업 체인의 업스트림에 있다. 채굴기 제조업체의 행동은 채굴자와 업계의 다른 다운스트림 참가자에게 영향을 미치며 전체 디지털 통화 산업에 극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다.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나스닥에 상장된 AGM 그룹(AGMH), 이방궈지(Ebang International (EBON), 카나안(Canaan‧CAN), 비상장 비트메인(Bitmain) 및 마이크로BT(MicroBT)가 있다. 이 회사들은 블록체인 칩과 채굴기 연구 개발을 수행한다. 현재 AGM, 카나안, 비트케인 및 마이크로BT만이 채굴기를 제조하고 있다.

카나안은 2020년 9월 해시레이트 90TH/S, 벽면 소비전력 3420W, 전력 효율비 38J/Th의 새로운 모델인 Avalon A1246을 출시했다. 90T에 도달한 최초의 아발론(Avalon) 모델인 A1246은 해시레이트에서 경쟁력이 없고 전력 효율이 다른 경쟁사에서 출시한 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등하다. 2021년 8월 현재 가격은 5,118달러다. 회사의 강점으로 볼 때 카나안은 2019년 11월 나스닥에 상장되어 중국 1호 채굴업체가 되었지만 기술 혁신과 연구 수준, 개발수준 등 비용 효율성이 낮다.

S19 Pro는 2020년 2월 말 비트메인에서 출시되었다. 이전 모델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되어 해시레이트는 110T±3%, 벽면 소비전력은 3250W±5%, 전력 효율비는 29.5J/Th이다. 이중 튜브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이중 팬이 전면과 후면에 병렬로 연결되어 공기를 배출하고 열을 발산한다. 비트코인 가격 상승으로 채굴기 가격은 2020년 중반 1,538.5달러 이상에서 2021년 8월 8,597달러로 상승했다. 비트메인은 회사의 채굴기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내분을 겪었다. 2019년 홍콩증권거래소에 진입했을 때 투자설명 기간 만료로 상장에 실패했다.

마이크로BT는 2020년 4월에 해시율이 다른 5개의 마이닝 머신을 연속적으로 출시했다. 마이크로BT의 Shenma-Mining 머신의 섀시는 단일 튜브 디자인을 고수한다. 그중 M30S++의 해시레이트는 112TH/s, 소비전력은 3472W, 전력효율비는 31J/Th이다. M30S++의 해시레이트와 에너지 소비율은 우수한데 가격은 9,477달러로 더 높다. 마이크로BT의 시장 운영은 상대적으로 미약하며 매출의 대부분은 주로 국내 유통이다. 해외 시장에는 큰 격차가 존재하며, 부족한 생산 능력과 채굴기의 연체로 생산이 둔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AGM은 올해 8월에도 고성능 채굴기를 출시했다. 칩이 탑재된 KOl-C16은 SMIC의 N+1 프로세스를 채택했으며 전체 컴퓨팅 파워는 113TH/s, 벽 소비전력은 3400W, 전력 효율비는 30.9J/Th로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이러한 품질은 시장에서 더 높은 소득뿐만 아니라 더 강력한 위험 방지 능력을 의미한다. 계산에 따르면 전체 네트워크의 현재 해시레이트를 사용하더라도 C16 마이닝 머신 통화 가격은 6,000달러에 불과하다. 약세장에서 전체 네트워크의 해시레이트(hashrate) 하락을 고려하면 안전 마진이 높고 기계는 2021년 8월 현재 가격의 1/10에 불과한 3,000~4,000달러의 낮은 가격을 견딜 수 있다. AGM의 C16 마이닝 머신의 시장 포지셔닝은 공개 정보이며 주로 캐나다 및 미국 기관의 고객 기반으로 인해 더욱 안전하다. 다른 경쟁업체에 비해 해외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어 중국 규제정책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 예상된다.

좋은 채굴기는 강세장의 강력한 수익성뿐만 아니라 약세장 위험 방지 행동의 영향을 받는다. 현재 채굴 시장은 해시레이트가 높은 시대다. 해시레이트가 100T 이상인 채굴기만이 채굴에 대한 환율 변동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 이 4개의 하이 엔드 채굴기는 모두 대용량 해시레이트 채굴기로, 전체적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암호화폐 채굴에 대한 중국의 금지는 미국, 캐나다, 러시아, 중앙 및 서아시아와 같이 에너지가 풍부한 국가에서 보기 드문 전략적 변화를 부르고 있다. 이러한 고급 채굴 기회는 미국과 캐나다의 대규모 상장 채굴 회사 등 주요 회사에서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기계를 면밀히 주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조 수주 수준이 공개되면 이들 4개 업체 간의 경쟁이 진정될 전망이며, 해외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제조사는 결국 시장 점유율을 크게 높일 것으로 보인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