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머스크 가상 패널 토론 이후 비트코인 이틀째 급등 “역시 암호화폐 시장 위기 해결사?”

공유
0

머스크 가상 패널 토론 이후 비트코인 이틀째 급등 “역시 암호화폐 시장 위기 해결사?”

일론 머스크가 가상 패널 토론에서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수용 재개 가능성과 자신과 회사의 암호화폐 보유량을 공개하면서 시장에서 ‘펌핑 효과’가 나오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가 가상 패널 토론에서 테슬라의 비트코인 결제 수용 재개 가능성과 자신과 회사의 암호화폐 보유량을 공개하면서 시장에서 ‘펌핑 효과’가 나오고 있다.

일론 머스크(Elon Musk)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현지시각 21일 ‘암호화폐 혁신위원회(Crypto Council for Innovation)’가 주최한 가상 패널 토론에서 암호화폐 채굴률이 50%에 도달하면 테슬라가 결제방식으로 비트코인을 다시 수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슬라는 지난 2월 비트코인을 결제방식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으며, 이는 회사가 역사적으로 15억 달러의 비트코인을 구매한 것과 같은 시기였다. 그러나 불과 3개월 후 환경 문제를 이유로 결정을 취소했습니다.

암호화폐는 채굴과정에서 실제로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환경을 파괴한다는 나쁜 평판을 얻고 있다. 이 공간의 가장 큰 두 가지 통화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작업 증명이라는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각 통화의 새로운 블록을 생성한다. ‘작업’은 복잡한 암호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며, 채굴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성능 그래픽 카드를 함께 묶음으로써 해결한다. 주요 채굴 센터에는 24시간 내내 실행되는 수천 개의 GPU가 있다.

이더리움은 이미 작업 증명에서 에너지 사용을 크게 줄이는 지분 증명으로 전환하기로 약속했지만, 비트코인은 이러한 전환을 할 가능성이 크지 않다. 따라서 ‘친환경’이 된다는 것은 비트코인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채굴 센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에너지원을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비트코인의 글로벌 채굴 네트워크는 분명히 재생 가능 에너지에 의존하고 있지만, 그리드가 어떻게 분산되어 있는지에 따라 재생 가능 에너지 사용의 확산에 대한 정확한 통찰력을 얻는 것은 매우 어렵다. 분명한 것은 머스크가 비트코인의 현재 또는 미래의 ‘친환경성’을 판단하기 위한 출발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전례 없는 투명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늘의 언급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는 6월에 “긍정적인 미래 추세를 보이는 채굴자들이 합리적인(50% 이상) 청정에너지 사용을 확인하면 테슬라는 비트코인 ​​거래 허용을 재개할 것”이라고 트윗했다. 그러나 그의 언급은 많은 흔들림의 여지를 제공한다. 그는 “비트코인 채굴자들을 재생 에너지로 옮기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있는 한 테슬라는 이를 지원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채굴의 상당 부분은 값싼 석탄과 수력 발전으로 인해 경제성이 높은 중국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머스크는 이러한 석탄 발전소 중 일부가 폐쇄되었다고 언급했다(중국의 많은 채굴자가 중국 공산당의 탄압에 따라 해외로 이주).

또 비트코인의 환경적 영향에 대한 그의 우려는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으며, 일부에서는 비트코인이 실제 에너지 소비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조사를 받는다고 주장한다. 이날 가상 토론회 패널에 참여했던 트위터 CEO 잭 도시(Jack Dorsey)는 실제로 비트코인이 재생 가능 에너지로의 전환을 장려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스퀘어(Square)가 만든 프로그램 ‘비트코인 클린 에너지 이니셔티브(Bitcoin Clean Energy Initiative)’에서 발행한 백서는 비트코인 ​​채굴이 재생 에너지를 오늘날보다 훨씬 저렴하고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모호하기는 하지만 머스크의 발언은 그가 여전히 암호화폐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비트코인 가격은 4월에 6만3,000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후 월요일에 3만 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그러나 그가 가상 토론 ​​패널에서 자신과 그의 회사 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개한 후 가격이 반등했다.

개인 비트코인 ​​보유량과 테슬라의 비트코인 ​​보유량 외에도 그의 항공우주 회사 스페이스X도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다. 머스크는 또한 개인적으로 이더리움과 도지코인을 소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의 발언 이후 세 가지 암호화폐의 가격이 모두 올랐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