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 공룡’ 아마존이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진짜 이유는 무엇?

공유
0

‘유통 공룡’ 아마존이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진짜 이유는 무엇?

‘유통 공룡’ 아마존이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수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다양한 이론이 제기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유통 공룡’ 아마존이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수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다양한 이론이 제기되고 있다.

세계에서 시가 총액이 가장 많은 유명한 암호화폐가 탄생한 지 10년이 넘었지만 ‘유통 공룡’ 아마존(Amazon.com)은 여전히 온라인 쇼핑객에게 비트코인을 사용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디지털 통화임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은 세계 최대 소매업체인 아마존에 침입하는 데 실패했지만, 일부 사람들은 이 회사를 비트코인 ​​사용을 주류로 가져올 수 있는 ‘황금 거위’로 간주한다. 이것은 오버스톡 닷컴(Overstock.com)이 비트코인을 수용하며, 기술 커뮤니티로부터 찬사를 받은 2014년 초 이후로 뜨거운 주제였다.

비트코인은 탄생한 지 10년 이상 지나면서 관심과 채택이 증가했지만, 아마존은 여전히 ​​이 암호화폐를 결제수단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회사가 그 이유를 직접 언급한 적은 없지만, 사람들은 이것이 이미 시행하고 있는 결제 계약의 우선 ​​순위 때문이거나, 회사가 자체 디지털 통화를 출시하기를 원할 수 있거나, CEO 제프 베이조스가 단순히 비트코인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일 수 있다고 추측했다.

■ 아마존이 비트코인을 받아들이지 않는 이유

아마존이 암호화폐를 거부하는 이유에 대한 많은 이론이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아마존에서 허용하는 다른 많은 정부 통화 가격보다 변동성이 높으므로 제품 가격 책정에 약간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비트코인의 급격한 가격 변동을 고려할 때 수익 처리의 어려움과 마찬가지로 미래의 암호화폐 규제에 대한 불확실성은 전자 상거래 대기업을 두렵게 할 수도 있다.

아마존은 이미 비자(Visa) 및 기타 결제 처리업체와 같은 주요 신용 카드 회사와 많은 거래를 하고 있다. 소규모 온라인 소매업체는 이러한 유리한 조건을 얻지 못해 아마존에 경쟁 우위를 제공하고 있다. 하비만 비트코인은 성장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미 소규모 웹 상점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결제를 수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냉소적인 이론 중 하나는 아마존 설립자 베이조스가 비트코인의 팬이 아니라는 것이다. 아마도 그가 이 기술의 규제되지 않고 익명의 특성에 반대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이론은 베이조스가 소유한 신문인 워싱턴포스트(Washington Post)가 2016년 1월에 ‘R.I.P, 비트코인. 이제 앞으로 나아갈 때’라는 제목의 특히 비판적인 기사를 게시한 후 어느 정도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이 이론은 순전히 추측에 불과하다.

또 다른 이론은 아마존이 결국 자체 디지털 통화를 출시하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아마존은 미래의 경쟁자에게 신뢰를 주거나 거대한 시장을 개방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아마존은 이미 2013년에 게임, 앱 및 인 앱 구매를 위한 아마존 코인을 출시한 바 있다. 엘살바도르는 2021년 6월 9일에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만든 최초의 국가가 됐다. 암호화폐는 기업이 수락할 수 있는 모든 거래에 사용할 수 있다. 미국 달러는 계속해서 엘살바도르의 기본 통화다.

■ 아마존은 비트코인을 받아들일 것인가?

2014년 4월, 아마존은 “고객으로부터 비트코인이 고객에게 적합하다는 소식을 듣지 못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수락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표면상 이는 아마존이 비트코인이 더 널리 사용되면 비트코인을 수락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광범위한 사용은 광범위한 수용에 의존하기에 비트코인은 ‘catch-22(딜레마를 뜻하는 은어)’ 상황에 있다. 페이팔(PayPal), 이베이(eBay) 또는 월마트(Walmart)와 같은 다른 주요 기업이 비트코인을 수락하기 시작하면 아마존과 베이조스가 이를 따라잡아야 한다는 압력을 받을 수 있다.

2017년과 2018년에 아마존은 여러 암호화폐 관련 도메인 이름을 구매하고, 아마존 자회사가 특허에서 비트코인 ​​사용을 사례 연구로 인용하는 스트리밍 데이터를 구매했을 때, 비트코인을 수락할 것이라는 추측을 다시 부채질했다. 전 세계의 일반 비트코인 ​​사용자 수에 대한 공식 추정치는 없지만 100만 명이 넘는 추정치는 거의 없다. 그 수가 증가할 때까지 아마존이 비트코인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리소스를 투자할 이유가 많지 않다.

■ 비트코인을 사용한 아마존 간접 구매방법

아마존은 비트코인을 받지 않지만 ‘기프트 카드’는 받는다. 아마존 디지털 기프트 카드는 미국 달러처럼 작동하며 모든 제품 구매에 적용할 수 있으며 eGifter.com, Gyft 및 RewardsPay 와 같은 일부 기프트 카드 허브에서는 비트코인으로 디지털 카드 비용을 결제할 수 있다. 이 프로세스에는 약간의 단계와 비용이 추가되지만 직접 아마존이 옵션을 만드는 대신 가장 빠른 해결 방법이다.

eGifter의 CEO인 Tyler Roye는 2014년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사용하여 결제하고 있으며 단일 구매를 위해 특정 금액을 구매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 기프트 카드의 진정한 기회는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살 필요가 없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