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稅부담 최소화 생활형숙박시설 각광…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 분양

공유
0

稅부담 최소화 생활형숙박시설 각광…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 분양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 투시도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 투시도

시화 멀티테크노밸리(이하 시화MTV)에서 생활형숙박시설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가 성황리에 분양되고 있다.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는 지하 2층~지상 49층 총 1,191실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되며 전용 36~244㎡ 18개 타입 중 15개 타입이 3실 이상의 중대형 위주로 공급될 예정이다.

지난달 21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 인터넷 청약접수에서는 1,164실 모집에 총 5만 2590건의 접수가 몰리며 평균 45.2대 1의 경쟁률로 모든 타입이 청약 마감됐다.

특히 전용 139㎡와 전용 150㎡가 해당하는 1군은 288실 모집에 2만 6922건의 청약접수가 신청돼 93.5대 1의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주택법 상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에서 공급되는 주택 대부분은 전매가 제한된다. 반면 생활형숙박시설은 주택법이 아닌 건축법을 적용받기 때문에 청약통장이나 청약 가점과 상관없이 분양받을 수 있고, 분양권 전매도 자유롭다.
주택으로 간주되지 않다 보니 종합부동산세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에 따라 취득세나 보유세 부담도 적고, 강화된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등에 대해서도 무관하다.

단지는 일부 타입을 제외하고 시화호를 바라볼 수 있는 라군뷰 조망권을 갖췄다. 해당 호실에는 오픈형 테라스 설계(장애인전용객실 제외)가 도입된다. 지상 3층에는 인피니티풀과 약 360m 규모의 조깅코스도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실내수영장, 레스토랑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전문 서비스대행 기업의 컨시어지 서비스도 갖출 예정이다(유상). 여기에 공간별로 유럽산 포셀린 타일과 천연 대리석을 적용하고 해외 유명작가들이 디자인한 특수 무늬목 디자인이 적용된 주방가구와 가전제품을 구성해 차별화된 주방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각 호실에는 쾌적한 실내 산소농도를 유지해주는 (주)힘펠 고순도 산소발생시스템, 욕실환기시스템, 친환경 무기질 도료 마감 등이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에 적용되는 무기질 도료 G.ROOM(지룸)은 신기술(NET)/신제품(NEP)인증, 환경표지와 녹색기술인증을 받은 국가공인인증 제품으로 새집의 독한 자극 및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습도를 조절해 실내공기질을 개선하는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개발호재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시화MTV는 수도권 대표 해양레저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계획들이 추진되고 있다. 특히 올해 1월 반달섬 마리나 개발사업 MOU가 체결된 ‘내수면 마리나’가 주목된다. 마리나는 레저용 요트, 모터 보트 등의 선박을 위한 시설을 갖춘 종합 해양레저시설을 일컫는다.

앞서 해양수산부는 반달섬을 마리나 예정지구로 지정한 바 있다. 이밖에도 아시아 최초 인공서핑파크인 웨이브파크를 비롯해 반달섬 해양문화공원, 화성국제테마파크, 시화호 뱃길 복원 등 다양한 개발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우수한 교통망도 주목된다. 국토교통부 광역도시철도과 고시에 따르면 ‘힐스테이트 라군 인 테라스 2차’ 인근에 신안산선이 오는 2024년 개통을 목표로 개발이 추진 중이다.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경기도 서부권에서 여의도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환경이 구축된다.

실수요자들은 "인근 신안산선이 개통되면 서울 접근이 쉽게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에 따르면 시흥~안산 스마트허브트램도 오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트램이 개통되면 4호선, 소사원시선 등의 노선 이용이 편리해진다. 또한 제2서해안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예정)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주요 도시 접근성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