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H, '강원대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 혁신허브' 착공

공유
0

LH, '강원대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 혁신허브' 착공

대학에 지상 8층 규모 지식산업센터 건립, 150여 호의 기업시설 마련
창업 초기기업·연구소 등 시세 20~80% 수준 저렴 임대, 2024년 입주

17일 강원대에서 열린 ‘강원대학교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 혁신허브' 기공식에서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김명중 강원도 경제부지사·이재수 춘천시장·김현준 LH 사장·김헌영 강원대 총장 등이 첫 삽을 뜨고 있다. 사진=LH이미지 확대보기
17일 강원대에서 열린 ‘강원대학교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 혁신허브' 기공식에서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김명중 강원도 경제부지사·이재수 춘천시장·김현준 LH 사장·김헌영 강원대 총장 등이 첫 삽을 뜨고 있다. 사진=LH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대학을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강원대학교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 혁신허브 기공식’을 개최했다.

17일 강원대에서 열린 기공식에는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김명중 강원도 경제부지사·이재수 춘천시장·김현준 LH 사장·김헌영 강원대 총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캠퍼스 혁신파크’는 대학의 지리적 장점·인적 자원 등을 활용해 캠퍼스 유휴 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한다. 이후 각종 기업·창업 지원시설을 조성, 다양한 정부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한다.

지난 2019년에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강원대·한양대 에리카 캠퍼스·한남대는 지난해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 및 착공을 실시했으며, 올해에는 3곳 모두 산학연 혁신허브를 착공할 예정이다.

이번 기공식은 대학을 기업성장과 일자리 창출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정부 부처·지자체·공공기관·대학이 협업·노력한 첫 결과물이다.

‘산학연 혁신허브’는 강원대 캠퍼스 혁신파크에 건립되는 지식산업센터다.

연면적 2만 2000㎡·지상 8층 규모로 건립돼, 업무시설 약 150호실이 마련될 예정이다. 각 시설은 첨단제조업 등 창업 초기 기업·연구소 등에게 시세의 20~8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제공된다.

시설 임대·관리는 LH, 기업지원 프로그램 등 운영은 강원대가 담당한다.

강원대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 혁신허브 조감도. 사진=LH이미지 확대보기
강원대 캠퍼스 혁신파크 산학연 혁신허브 조감도. 사진=LH

'산학연 혁신허브'는 약 2년 2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024년 준공해관련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한편, 강원대 캠퍼스혁신파크는 지난 2019년부터 사업이 실시돼 대학 캠퍼스 부지 내 6만 7000㎡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LH가 사업 총괄을 맡아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강원도·춘천시가 관련 인·허가 절차·사업비 등을 지원한다. 강원대는 캠퍼스 부지를 제공하고 LH와 공동으로 산학연 혁신허브를 관리·운영한다.

총 사업비의 40%는 정부 재정을 조달하며, 60%는 LH가 선투입해 산업단지 조성·산학연 혁신허브 건물공사 등을 실시한다.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인한 손실 발생 분은 지자체에서 보조하는 등 지속가능한 사업 구조를 갖췄다.

이번 사업을 통해 대학 캠퍼스에 다양한 기업과 우수한 창업인들이 모여 더불어 성장하는 혁신성장 생태계가 조성될 전망이다.

대학의 학령인구 감소·지자체의 청년 일자리 소멸 등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준 LH 사장은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 수 있다”며, “LH가 사업 총괄 관리자로서 강원대 등과 적극 협업해 차질 없이 산학연 혁신허브를 조성하고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환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gcho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