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공공철도는 사회적 가치'…오영식 신임 코레일 사장 취임

공유
0

'공공철도는 사회적 가치'…오영식 신임 코레일 사장 취임


오영식 신임 코레일 사장 / 코레일 제공
오영식 신임 코레일 사장 / 코레일 제공

오영식 신임 코레일 사장이 6일 대전 코레일 본사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고 제8대 코레일 사장 임기를 시작했다.
오 사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공공철도는 사회적 가치"라며 "철도 공공성 강화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혁신을 통해 미래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어 "코레일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사랑은 안전에서 시작된다"면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코레일의 사명이자 존재 이유"라고 강조했다.

오 사장은 또, "SR과의 통합은 공공성의 강화와 국민편익 증진이라는 관점에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짧은 철도거리를 인위적으로 분리하고 경쟁시키는 것은 '규모의 경제' 효과를 반감시켜 국가적 비효율을 초래할 것"이라며 SR과의 통합을 역설했다.

그는 이날 ▲SR과의 통합을 포함한 철도 공공성 강화 ▲절대적 안전체계 확립 ▲경영혁신 및 마케팅 역량 강화를 통한 서비스 개선 ▲남북철도 및 대륙철도 진출 ▲동반자적 노사관계의 전범 (典範) 구축 등 주요 경영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취임식은 그간의 관례와 달리, 평창동계올림픽의 완벽한 대수송에 전력을 다하자는 의미로 대회의실에서 간략한 '미니 취임식'으로 진행됐다.

오 사장은 특히 취임식 후 각 부서 직원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눈데 이어 본사 앞 철도 해고자 천막농성장도 찾아가 해고자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7일에는 인천공항 제2터미널부터 강릉역까지 KTX를 타고 경강선 전 구간을 둘러보는 등 올림픽 수송 준비 사항을 현장 점검할 예정이다.


라영철 기자 lycl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