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소특화단지, 올해 하반기에 절차 진행

공유
0

수소특화단지, 올해 하반기에 절차 진행

지자체 대상 간담회 진행…수소특화단지 관련 연구용역 중간 결과 공유·의견 청취


포스코 포항제철소 내 수소 생산 및 저장 설비. 사진=포스코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 포항제철소 내 수소 생산 및 저장 설비. 사진=포스코


수소특화단지 지정이 올해 하반기 중 절차가 진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수소특화단지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12개 광역 시·도와 15개 기초 지방자치단체 등을 상대로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번 간담회에서 정책 수요자인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소특화단지와 관련한 연구용역 중간 결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연구용역 중간결과 주요 내용을 보면 수소특화단지는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과 그 시행령에 근거한 제도로, 지자체 간 경쟁이 아닌 정부가 법률상 지원 요건의 부합 여부를 판단해 준비된 지역을 최대한 지정해 자금·설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수소법에는 수소특화단지 지원 근거, 지정 요건·절차 등 기본적 사항만 규정하고 있다.

이에 현재 정부는 연구용역을 통해 지정 기준을 구체화하고 신산업 분야인 수소 산업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 중이다.

산업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지자체의 다양한 의견을 포함해 검토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수소특화단지 운영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어 올해 하반기에 수소특화단지 지정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수소법에 따른 수소특화단지 지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업부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지정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양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luswate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