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2022 스마트비즈엑스포' 개최해 중소기업 지원

공유
0

삼성전자, '2022 스마트비즈엑스포' 개최해 중소기업 지원

제조·기술 노하우 맞춤형으로 전수

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스마트비즈엑스포'에 참가한 산업용 기자재 전문 기업 '한보일렉트' 김춘현 팀장(왼쪽)이 무인운반랙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스마트비즈엑스포'에 참가한 산업용 기자재 전문 기업 '한보일렉트' 김춘현 팀장(왼쪽)이 무인운반랙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4일부터 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2022 스마트비즈엑스포'를 개최한다.

2016년 시작해 올해로 6회(2020년 미개최)를 맞는 '스마트비즈엑스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삼성전자·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 주관한다.

중기부·중기중앙회·삼성의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 중 생활용품, 식음료, 의료보건, 산업소재 등 다양한 분야 95개 기업이 이번 행사에서 자사 제품과 기술을 바이어들에게 선보이며 신규 판로 개척에 나선다.

삼성은 거래 여부와 상관없이 중소기업의 경쟁력과 자생력 확보를 돕기 위해 삼성의 제조·기술 노하우를 중소기업에 맞춤형으로 전수하는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히, 중소기업들의 지속가능한 경영 체계 구축을 위해 제조현장 혁신, 판로개척, 인력양성, 기술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삼성은 그 일환 중 하나로 '스마트비즈엑스포'를 개최해, 중소기업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국내외 주요 바이어들을 행사에 초청한다.

중소기업들은 이번 행사에서 국내외 70개 이상 바이어들과 400여건의 구매 상담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삼성은 해외 바이어와 상담을 해본 적이 없는 소규모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소개 방법부터 수출 서류 작성까지 판매 전 과정을 도와 실제 계약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스마트비즈엑스포에 참가한 산소발생기 제조업체 '엔에프(NF)' 이상곤 대표는 "스마트공장 지원이 완료된 후에도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받고 있다"며 "삼성 지원으로 제작한 홍보 영상을 적극 활용해 올해 5월 브라질 바이어와 5년간 8400만달러(1200여억원) 규모의 산소발생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9월에 발표한 '대·중소 상생형(삼성)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 정책 효과 분석에 따르면, 도입 기업이 미도입 기업 대비 ▲매출액 23.7% ▲고용 26.0% ▲R&D 투자 36.8% 가 증가했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