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 개발...연상 기능 2배↑

공유
0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 개발...연상 기능 2배↑

기존 SSD와 달리 SSD 내부에 연산 기능을 탑재
시간 50%, 에너지 소모 70%, CPU 사용률 97%↓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SSD 내부 연산 기능을 강화한 '2세대 스마트SSD'를 개발했다.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에는 고객이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스마트SSD에 내장된 Arm 코어와 IP를 활용해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이 탑재되는 등 이전 제품 대비 연산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됐다.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SSD를 시스템에 적용할 경우, 일반 SSD를 탑재한 시스템 대비 일부 데이터베이스 연산처리에서 시간은 최고 50% 이상, 에너지 소모는 최고 70%, CPU 사용률은 최고 97%까지 줄일 수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SSD는 연산을 위한 프로세서를 내장해 스토리지 내에서 데이터의 연산 처리가 가능한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Computational Storage) 중 하나이다.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메타버스(Metaverse),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딥러닝(Deep Learning)·머신러닝(Machine Learning), 5G·6G 등 분야에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차세대 저장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SSD는 데이터 저장 기능만 하는 기존 SSD와 달리 SSD 내부에 연산 기능을 탑재해 특정 데이터 처리 시 SSD 내부에서 직접 연산 기능을 수행해 CPU, GPU, RAM 사이의 데이터 이동을 최소화함으로써 시스템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이 동시에 향상됐다.


정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earl9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