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회생법원, 쌍용차 인수예정자로 'KG그룹' 선정

공유
0

서울회생법원, 쌍용차 인수예정자로 'KG그룹' 선정

KG-파빌리온컨소시엄, 쌍용차 재매각 인수예정자
금융권, 쌍용차 인수 희망가로 7000억원대 예상"

서울회생법원이 13일 쌍용차의 인수예정자로 'KG그룹 컨소시엄'을 지정했다. 사진=쌍용차이미지 확대보기
서울회생법원이 13일 쌍용차의 인수예정자로 'KG그룹 컨소시엄'을 지정했다. 사진=쌍용차


재매각이 진행 중인 쌍용차의 새로운 우선협상대상자로 'KG-파빌리온PE 컨소시엄(이하 KG컨소시엄)'이 선정됐다.
13일 서울회생법원은 KG컨소시엄을 쌍용차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매각 주관사인 EY한영은 우선인수예정자를 정해놓고 공개입찰에 나서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쌍용차 매각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날 회생법원이 KG컨소시엄을 인수예정자(스토킹호스)로 지정하면서 쌍용차 재매각 절차를 큰 고비를 넘기게 됐다.

KG컨소시엄은 KG그룹과 파빌리온PE(프리이빗에쿼티), 캑터스PE그룹 등이 뭉친 컨소시엄이다. KG그룹은 전략적투자자(SI), 파빌리온PE과 캑터스PE가 재무적투자자(FI) 역할을 맡는다. 금융권에서는 자금력면에서 다른 경쟁자 대비 우위에 서 있는 KG그룹이 인수예정자로 선정된 것에 대해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IB(기업금융) 업계에서는 KG컨소시엄이 쌍용차 인수예상가로 최대 7000억원 이상을 배팅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KG케미칼의 현금성 자산이 약 3600억에 달하고, 하반기에는 KG ETS 매각을 통해 5000억원대의 자금을 확보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쌍용차가 회생채권(회생담보권 포함) 약 8300억원, 공익채권 7700억원 등 부채규모만 1조5000억원에 달하고 있는 만큼 상당한 금액을 인수희망가로 작성했을 것으로 내다봤다.

쌍용차 인수전은 그러나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최종 인수자는 변경될 수 있다. 스토킹 호스 방식은 인수예정자와 조건부 투자 계약을 먼저 체결한 뒤 공개입찰을 다시 진행해 최종 인수자를 확정짓는다. 공개 입찰이 무산될 경우 인수 예정자에게 매수권을 주지만, 공개입찰 과정에서 새로운 인수 기업이 등장하거나, 더 높은 인수 희망가를 제시한 기업이 나오면 인수예정자가 바뀔 수 있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쌍용차의 상장폐지 여부를 오늘 오후 결정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지난 2020년 감사보고서와 관련 '의견거절'을 받은 바 있다. 이는 상장폐지 사유다. 게다가 지난해 감사보고서 역시 '감사 의견 거절'을 다시 받았다. 이에 따라 한국거래소 상공위는 오후 회의를 통해 쌍용차의 상장폐지 여부를 결정한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