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前 소속사와 소송' 이승기, KAIST에 발전기금 3억원 기부

공유
0

'前 소속사와 소송' 이승기, KAIST에 발전기금 3억원 기부

뉴욕캠퍼스 설립기금 사용 예정

3일 오후 2시 KAIST 도곡 캠퍼스에서 가수 이승기의 KAIST 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린 가운데 이승기 씨와 이광형 총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AIST이미지 확대보기
3일 오후 2시 KAIST 도곡 캠퍼스에서 가수 이승기의 KAIST 발전기금 전달식이 열린 가운데 이승기 씨와 이광형 총장(왼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AIST
전 소속사와 소송 중인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KAIST에 발전기금 3억원을 기부했다.

이승기는 "인재를 육성하는 귀한 곳에 기부할 수 있어서 영광이다"라며 "우리나라가 교육 분야에서도 세계적으로 부강한 나라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KAIST에 기부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KAIST 관계자는 "지난해 말 이승기 씨가 직접 이광형 총장에게 연락해 기부 의사를 밝혀왔다"며 "기부자의 뜻에 따라 기부금 전액을 뉴욕캠퍼스 설립기금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KAIST는 2021년 KAIST 뉴욕캠퍼스 설립 계획을 밝힌 이후 지난해 뉴욕대·뉴욕시와 협력협정을 체결했다. 현재 KAIST와 뉴욕대 양교에 협업 공간 조성을 추진 중이며 로보틱스·인공지능 뇌과학·기후변화 등 7개 분야에 걸쳐 60여 명의 교수진이 협력하는 공동 연구를 기획 중이다. 또 교환학생·부전공·복수전공·공동학위 등을 포함한 교육 분야 협력을 협의하고 있다.

이승기의 발전기금 전달식은 이광형 총장, 한재흥 발전재단 상임이사 등 KAIST 관계자들과 이승기 씨와 소속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3일 오후 KAIST 서울 도곡 캠퍼스에서 개최됐다.

이광형 총장은 "이승기 씨의 기부는 KAIST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나아가는 길에 큰 힘과 응원이 됐다"라며 "KAIST만이 할 수 있는 일을 통해 우리나라 인재들이 국제무대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승기는 "과학이 이 시대 수많은 혁신의 모태가 되고 KAIST가 그 일에 앞장서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소외계층을 돕는 일 외에도 지식을 키우는 일에 함께하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승기는 전 소속사인 후크엔터테인먼트와 불공정 계약 논란으로 소송을 진행 중이다. 앞서 이승기는 후크엔터테인먼트 측으로 미정산금 명목으로 입금받은 54억원에 대해 전액 기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