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폐 플라스틱·유리 활용 친환경 부품 적용 확대

공유
2

삼성전자, 폐 플라스틱·유리 활용 친환경 부품 적용 확대

갤럭시S23·갤럭시 북3 시리즈 친환경 부품 대거 적용

갤럭시S23 울트라에 적용된 친환경 부품.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갤럭시S23 울트라에 적용된 친환경 부품.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이번 언팩에서도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부품을 디바이스에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갤럭시S23 시리즈뿐 아니라 갤럭시 북3 시리즈에도 이 같은 부품이 적용됐다.

삼성전자는 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23'에서는 갤럭시 S23 울트라 모델에는 총 12개의 재활용 소재 적용 부품이 사용됐다고 밝혔다. 플러스 모델과 기본 모델에는 각각 11개의 부품이 탑재됐다. 특히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외장 부품에도 재활용 소재가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갤럭시S22의 경우 총 6개의 내장 부품에 재활용 플라스틱이 적용된 바 있다. 특히 폐어망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해 갤럭시S22 시리즈에 적용했다.

갤럭시S23 울트라는 전작에서 사용했던 폐어망·폐생수통의 재활용 플라스틱뿐만 아니라 △폐페트(PET)병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공정 중 발생하는 부산물을 재활용한 알루미늄 △공정 중 발생하는 파유리를 재활용한 글라스를 새롭게 개발해 추가 적용했다.

폐어망 재활용 소재를 20% 사용해 만든 재활용 플라스틱(PA)은 내부 S펜 커버, 하단 스피커 모듈 등에 적용됐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2023년 한해 동안 약 15톤 이상의 폐어망을 수거하여 재활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폐생수통 재활용 소재를 20% 사용해 만든 재활용 플라스틱(PC)은 상·하단 스피커 모듈, 사이드키, 볼륨키에 적용됐다. 폐페트병 재활용 소재를 10% 사용해 만든 재활용 플라스틱(PBT)은 외장 케이스 프론트에 사용됐다. 또한 동일 소재를 80% 사용해 만든 필름은 제품 후면의 글라스 내부에 사용됐다.

공정 중 발생하는 알루미늄 부산물을 28% 사용해 만든 재활용 알루미늄은 제품 측면의 사이드키, 볼륨키, SIM 카드 트레이에 적용됐다. 또 유리 부산물을 재활용 한 소재가 평균 22% 포함 된 글라스는 제품 전·후면 외장 글라스에 사용됐다. 이 글라스는 고릴라 글라스 빅투스2로 전작 대비 내구성이 대폭 향상된 모델이다. 고릴라 글라스 빅투스2는 갤럭시 S23 시리즈에 처음 적용됐다.

갤럭시 S23 시리즈의 패키지 박스 제작에 사용되는 종이는 100% 재활용 종이이다. 특히 제품 전·후면에 부착되던 플라스틱 필름을 100% 재활용 종이로 변경했다.
갤럭시S23 시리즈는 미국 환경인증기관 UL의 에코로고 인증을 획득했다. 스마트폰의 제조부터 폐기에 이르는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여하는 친환경 인증이다. 또 영국의 비영리 인증기관인 카본 트러스트의 탄소 발자국을 인증도 획득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 북3 시리즈에도 친환경 부품을 대거 적용했다. 폐 생수통 재활용 소재를 20% 사용해 만든 재활용 플라스틱(PC)은 갤럭시 북3 프로 시리즈와 갤럭시 북3 울트라 제품의 풋커버, 후면 내부 케이스에 적용됐다. 폐어망 재활용 소재를 20% 사용해 만든 재활용 플라스틱(PA)은 디스플레이 하단 내부 케이스에 적용 됐다.

갤럭시 북3 시리즈 역시 재활용 소재의 사용에 대해 UL로부터 ECV 검증을 받았다. 또 갤럭시 북3 시리즈에 사용된 '다이나믹 AMOLED 2X' 디스플레이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의 방출량을 국제 기준치 이하로 최소화해 UL로부터 '그린 가드 골드' 인증을 받았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