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U+, 삼성전자·AWS와 클라우드 기반 코어망 만든다

공유
0

LGU+, 삼성전자·AWS와 클라우드 기반 코어망 만든다

사진=LG유플러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아마존웹서비스(AWS), 삼성전자와 함께 트래픽 제어에 사용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를 AWS 클라우드에 구축하고 지진이나 화재 등 재난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망 운용이 가능한 백업망을 AWS 클라우드에 구성하는데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네트워크에 적용하면 다양한 서비스별 요구사항에 따라 인프라스트럭처 자원을 자유롭게 변경·배치할 수 있다. 특히 재난상황이나 트래픽 증가로 인한 통신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으로 망을 운용할 수 있다.
이번 실증작업에 사용된 삼성전자의 5G 코어 장비인 UPF는 컨테이너 기술을 적용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장비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장비를 활용하면 트래픽 증가 시 처리 성능과 용량을 확장해 최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고 AWS 클라우드 내 네트워크 장비 구성에 필요한 자원을 신속하고 유연하게 할당할 수 있다. 또 네트워크 운영 중 장애 복구 조치, 애플리케이션 배포 등의 운영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

컨테이너 기술은 클라우드 인프라에 확산되고 있는 소형 독립 운영체제를 말한다.

이번 협업을 통해 머신러닝(ML), 데이터 분석 등을 포함한 200개가 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기능으로 구성된 AWS의 포트폴리오를 즉시 활용할 수 있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