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지역 유동인구, 지하철 혼잡도 한 눈에 확인한다

공유
0

지역 유동인구, 지하철 혼잡도 한 눈에 확인한다

SKT, 거주·이동·체류 데이터 제공 플랫폼 '지오비전 퍼즐' 공개

사진=SK텔레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거주와 이동, 체류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 플랫폼 '지오비전 퍼즐'을 5일 공개했다.

'지오비전 퍼즐'은 △지도를 기반으로 백화점, 지하철 등 주요 지역의 실시간 혼잡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도 뷰'와 △기지국 기반의 위치 데이터를 활용해 특정 지역의 유동인구, 지하철 혼잡도, 쇼핑 및 여가 장소 혼잡도, 국내 여행 인기 방문지, 주거 생활 분석 정보, 공유 킥보드 이용 데이터 등을 제공하는 '데이터 카탈로그'로 구성돼 있다.

'지도 뷰'는 실시간 유동인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도 상에 격자 형태로 혼잡도를 보여주며 특히 백화점, 지하철, 쇼핑센터, 테마파크 등 특정 건물이나 위치의 혼잡도와 관련된 통계 데이터도 제공한다.

'데이터 카탈로그'는 사람들의 이동, 거주, 체류와 관련된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SKT의 기지국 데이터를 기초로 통계청 등 공공 데이터를 결합해 '포스트 코로나에 활기를 찾는 상권'과 같이 특정 지역의 유동인구 데이터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또 SKT의 기지국 및 와이파이 데이터와 지하철 운행 정보 등을 결합해 역사·열차·객차별 혼잡도 정보를 산출할 수 있다.

SKT는 이러한 데이터를 공공기관이나 기업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형태로 제공한다. 즉 기관이나 기업들이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밀키트와 같은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 기관,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데이터의 좋은 활용 사례를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SKT는 앞으로 일반인들도 빅데이터 기반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의 종류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또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는 벤처, 스타트업과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협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여용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d0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