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네비컴,씨드로닉스와 '지능형 어라운드뷰'공동 개발

공유
0

카네비컴,씨드로닉스와 '지능형 어라운드뷰'공동 개발

이미지 확대보기
카네비컴(대표 정종택)는 씨드로닉스(대표 박별터)와 지난 10월 25일 첨단통합센서기반 지능형 어라운드뷰를 공동으로 개발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카네비컴이 자체 개발한 라이다(LiDAR) 센서를 씨드로닉스가 개발 중인 비전 센서 및 딥러닝 기반의 어라운드뷰 시스템에 융합시키기 위한 공동 개발을 추진한다.

선박용 어라운드뷰는 선상 주요 위치에 고성능 카메라를 설치해 360도 실시간 영상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마치 하나의 영상인 것처럼 보여줘 선박주변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아울러, 이미지를 분석해 승무원이나 여객의 추락과 불법 침입자의 감지, 해적의 침입을 방지하는 등 해상에서 보안과 안전을 위한 최첨단 스마트쉽 솔루션이다.
씨드로닉스는 어라운드뷰 핵심기술을 국내 처음으로 개발해 해양수산부 등에서 인증을 받은 혁신기술 기업으로 국내 굴지의 조선소와 해운 선사 및 관련 기관과 기업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카네비컴은 센서와 통신으로 사고를 예방하고 생명을 구한다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해상 안전 분야로 기술을 확대 적용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에서 범국가적으로 추진하는 e-Navigation 항해 시스템을 개발해 여객선, 연안 화물선, 보급선, 예도선 등에 보급하고 있으며, 어선에도 보급을 확충하고 있다.

카네비컴은 수협중앙회가 추진하는 '어선원 조난위치발신 시스템 시범 구축 용역' 사업의 주관 사업자로 선정돼 어선 사고 발생 시 조난자를 신속 구조하도록 설계된 휴대용 승선원 조난위치 발신 장치와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테스트 중에 있다.

특히, 이번 협약은 어라운드뷰 기술을 개발한 씨드로닉스와 라이다(LiDAR) 센서, V2X 통신 분야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카네비컴과 업무 협력이라는 점에서 모빌리티 분야에서 협력 체제 구축 및 시너지 창출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

정종택 카네비컴 대표는 "이번 씨드로닉스와 MOU는 양사에 있어 모빌리티가 필요한 다양한 산업에 혁신을 가져다줄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자율운항에 필요한 핵심 제품(어라운드뷰)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카네비컴의 공급망을 통해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inrocal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