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적 인공지능(AI) 기업 솔트룩스가 오는 19일 ‘설명가능한 인공지능과 지식그래프’를 주제로, 인공지능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완전정복 할 수 있는 1 Day 세미나&튜토리얼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 주제인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XAI)’이란 AI가 판단한 이유를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하는 AI를 말한다. 특정 판단에 대해 알고리즘의 설계자조차 이유를 설명할 수 없는 ‘블랙박스’ AI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최근 AI분야의 최대 화두 중 하나이다.
특히 IT 시장조사기관 가트너에서 향후 3~5년간 파괴적인 영향력을 미칠 기술 트렌드에 선정된 지식그래프(Knowledge Graph)와 그래프DB(Graph DB)도 함께 다룰 예정이어서 향후 AI트렌드를 이끌어갈 최신 기술들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행사에서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는 ‘지식의 초연결–연결된 지식이 바꾸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키노트 발표가 진행된다. 국내 대표 AI 전문가로 꼽히는 최기선 KAIST 교수의 초청강연도 예고돼 있다. 오후에는 솔트룩스의 지식그래프/그래프DB 담당 실무자들과 함께 참가자들이 직접 실습해보는 핸즈온(Hands-on) 세션이 마련되어 있어 솔트룩스의 최신 AI기술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시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유료로 진행되어 사전등록이 필수이며, 벤처/스타트업 및 대학(교수/학생) 참가자는 참가비 50% 할인, 솔트룩스와 업무 제휴/협약을 맺은 비즈니스 파트너사 임직원은 3명까지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온라인 사전신청 접수는 오는 17일까지며 솔트룩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