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슈퍼 보이드, 은하수 1만개 삼키는 ‘우주 구멍’ 발견

공유
0

슈퍼 보이드, 은하수 1만개 삼키는 ‘우주 구멍’ 발견

사진=슈퍼 보이드 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슈퍼 보이드
우주 공간의 어마어마하게 큰 구멍 ‘슈퍼 보이드(Super void)’로선 지금껏 발견된 것 중 가장 큰 것이 발견됐다.

하와이대학교 이쉬트반 스자푸디 교수팀은 하와이 마우이섬에 있는 팬스타스(Pan-STARRS) 1망원경과 나사(NASA)의 광역적외선탐사망원경(WISE) 위성을 이용해 30억 광년 떨어진 곳에서, 은하수 1만개 가량이 우주 공간에서 사라지는 ‘슈퍼 보이드’를 발견했다고 영국 가디언 등 외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발견은 영국왕립천문학회월간보고 최신호에 실렸다.

우주의 빈 공간 ‘슈퍼 보이드(Super Void)’. 빛 광자가 빈 공간을 지날 때에는 속도가 느려지고 에너지를 잃어 차가운 냉점(우측하단 동그라미 표시)이 발생한다.

이 프로젝트에 참가한 헝가리 에오트보스 로란드 대학의 언드라쉬 코바치 교수는 “이번 것이 이제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큰 슈퍼 보이드”라며 “크기와 공동(空洞) 등의 면에서 이번 슈퍼 보이드는 매우 이례적이다. 관찰 가능한 우주에서 이만한 슈퍼 보이드는 몇개 없다”고 말했다.

슈퍼 보이드는 완전 진공 상태는 아니며, 우주의 다른 공간에 비해 물질이 20% 미만으로 존재하는 ‘저밀도’ 상태의 초 공동 공간이다. 우주에 이처럼 커다란 공간이 생기려면, 수억 년이 걸린다.

연구팀은 우주 팽창 이론을 뒷받침하는 ‘냉점(Cold Spot)’을 찾다가 이번 슈퍼 보이드를 찾아냈다.

냉점은 우주가 가속도로 팽창하는 과정에서 빛광자가 에너지를 잃고 속도가 느려지는 지점에서 온도가 낮아져 발생한다.
하지만 이번 발견은 어떻게 우주에 공동의 공간이 생성되는 지, 아직 베일에 가려진 전체 냉점 영역에 관한 설명은 제공하지 못한다고 학계는 평가했다.

슈퍼 보이드에 네티즌들은 “슈퍼 보이드, 신기하다”, “슈퍼 보이드, 구명이라니”, “슈퍼 보이드, 우주 구멍이구나”, “슈퍼 보이드, 대단하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김주희 기자 kjh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