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사이버스페이스 총회 준비 워크숍 개최

공유
0

사이버스페이스 총회 준비 워크숍 개최

[글로벌이코노믹=노진우기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는 외교통상부(장관 김성환)와 공동으로 '2012-2013년 사이버스페이스 총회 준비 워크숍'을 6일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한다.

사이버스페이스 총회는 사이버공간에서의 제반 국제규범 및 이슈를 논의하는 국제회의로 2011년에 영국 런던에서 1차 회의가 개최된 바 있으며, 올해 10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2차 회의가, 2013년에는 서울에서 3차 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2012-2013년 사이버스페이스 총회 준비 워크숍'은 올해 부다페스트 총회 참석 준비 목적뿐만 아니라 내년 서울 총회에서 우리나라가 자유롭고 안전한 사이버공간 구축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고, 사이버공간의 경제적, 사회적 혜택을 재조명해 IT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된 자리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방송통신위원회, 외교통상부, 행정안전부, 지식경제부, 법무부, 경찰청, 미디어미래연구소, KISDI, KISA, 학계 등 사이버 분야 관계 전문가가 참여해 사이버스페이스 상의 경제적, 사회적 혜택과 인권, 사이버 보안 및 정보보호 등에 대해 열띤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1부에서는 2011년 런던 총회 주제와 특징, 2013년 서울 총회 개최방향, 사이버공간의 진화와 도전, 국제기구에서의 사이버공간 이슈 동향 등에 대해 논의하고, 2부에서는 2012년 헝가리 총회 주제별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