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1년 네덜란드에서 가장 관심받는 젊은 스타트업

공유
0

2021년 네덜란드에서 가장 관심받는 젊은 스타트업

- TNW 전시회, 테크 경진대회 Tech5를 통해 다시 한번 스케일업을 수면 위로! -

- 싶플(Shypple), 네덜란드에서 가장 유망한 스타트업으로 선정 -


2021년 TNW(The Next Web Conference)


작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TNW행사가 올해는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돌아왔다. 코로나로 인해 1년 만에 다시 열린 오프라인 행사는 2021년 9월 30일부터 10월 1일까지 이틀에 걸쳐 진행됐다. 거리두기를 위해 오프라인 행사 참가 수를 4500명으로 제한했다. TNW는 유럽 테크 산업을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행사 중 하나이며, 매년 암스테르담 Taets Art and Event Park에서 개최되고 있다.

TNW 행사장 입구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thenextweb.com

TNW는 테크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 경영진, 투자자, 정책 개발자 및 스타트업들을 한 곳으로 모아 유망 스타트업, 기술, 산업 동향과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알아가는 국제 테크 행사다. 유럽 스타트업을 대표하는 행사인 만큼, 현재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유럽 스타트 동향과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전시회 풍경(메인 스테이지와 네트워킹 공간)

자료: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체 촬영

2021년 테크 경진대회 Tech5


TNW는 매년 행사 때마다 Tech5를 통해 올해 가장 관심 받는 스케일업을 선정한다. Tech5는 TNW와 Adyen이 공동 주최하는 테크 스케일업 경진 대회로 유럽 및 이스라엘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100개의 스타트업과 스케일업을 성과, 성장력 그리고 잠재력을 기준으로 심사해 선정된 업체들을 소개하고 시상하는 행사다. 투자 유치율, 팀 성장률, 언론 보도 및 사회적 영향력도 심사 기준에 포함된다.

2019년까지 Tech5는 유럽의 메이저 6개국인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영국, 스페인 그리고 스웨덴 시장에서 매출을 기준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연례 대회였다. 이번 Tech5 경진 대회 참가 조건은 설립연도가 2015년 이후이고 기업의 본사가 유럽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현재는 설립연도 조건은 같고 기업의 본사가 유럽 또는 이스라엘에 기반해 있어야 되고 한 번 선정된 기업들은 재참가가 불가능하다. 올해 Tech 5는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원격 온라인 미팅 플랫폼인 Hopin이 수상했다.

Hopin 원격 미팅 플랫폼

자료: hopin.com

Tech5에서 선정된 네덜란드에서 가장 유망한 스타트업 Shypple(싶플)


Shypple은 2016년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디지털 화물 운송 관리 플랫폼 스타트업이다. Shypple은 운송 및 물류 회사들을 고객으로 운송 과정을 세세하게 관리하고 총괄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물류 회사는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급망을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운영 효율성을 증대 시키고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는데 도움을 받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가장 유망한 5 스타트업

자료: innovationorigins.com

Shypple의 CEO인 Jarell Habets(야렐 하베트스)는 2021년에 아시아와 중미로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부패가 쉬운 물품 운송 등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예정이다. Shypple은 2250만 유로의 투자금을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 팀을 성장시키고 시장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배송 지연 및 수에즈 운하 봉쇄 등 물류에 대한 관심이 지난 1년 동안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TNW 관계자에 따르면 Shypple은 유럽 무역 국가 간의 운송과 미래 지향적인 글로벌 무역을 함께 어우르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으며, Shypple의 다음 행보도 흥미롭다고 기대를 밝혔다.

Shypple 플랫폼 서비스의 이점
모든 팀과 사용자들을 위해 물류 과정을 시각화하고 작업 방식을 표준화하여 인력 효율을 증가시킨다.
자동화된 계획을 통해 재고 관리를 간소화하고 부하 비율을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해 Pos와 협업
지연의 원인을 진단하고 관련 요인들을 찾아내 개선 방법을 도출해 조달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모니터링한 데이터를 통해 자동화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공급업체의 성과를 개선하고 비용 및 조달 시간을 최적화할 수 있다.
플랫폼이 제공하는 중앙 정보 자료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통해 불필요한 이메일 소통이 99% 감소할 수 있다.
구금료와 초과 정박료가 발생시 알맞은 시간에 적합한 관리자에게 자동 알림이 가게 하여 불필요한 비용을 줄 일 수 있다.

Shypple 플랫폼 페이지 예시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shypple.com

Zivver(지브르)


Zivver는 2015년에 설립되었으며 민감한 정보 교환 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정보 통신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Zivver는 이메일을 통해 전송하는 파일이나 데이터에 대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보 유출 방지 및 규정 준수를 개선하고 비효율적인 통신 비용을 절감에 도움을 준다.

Zivver는 암스테르담, 런던 그리고 베를린을 중점으로 300만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150여 명의 직원이 있다. Zivver의 주요 고객층은 기업, 금융 기관, 공공 기관, 의료, 법률 기관이다. 그 외에도 UVW(네덜란드 고용보험청), 위트레흐트 시청, 사법 위원회 등 여러 국가 기관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서비스는 총 3종류가 제공되고 있으며, 제공되는 서비스에 따라 7.2유로, 10유로 그리고 16유로로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다.

Zivver는 2017년부터 총 2830만 유로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최근 2020년 10월에 시리즈A 펀딩을 통해 1440만 유로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메일과 파일 전송 보안 서비스 외에 곧 출시될 디지털 서명 보안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Zivver 정보 통신 보안 스타트업

자료:zivver.com

Orderchamp(오더 챔프)


Orderchamp는 2019년에 설립된 온라인 장터로 소매업체와 브랜드를 모아 지역 사회에 온라인 도매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Oderchamp는 2019년 9월에 300만 유로의 투자와 2020년 9월에는 공개 투자를 통해 투자를 유치했다. 최근인 2021년 5월에는 시리즈A 펀딩을 통해 1650만 유로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브랜드가 시장에 진입해 있는 요즘이지만, 현재 도매 시스템은 비효율성이 높아 브랜드가 적합한 유통 채널을 찾고 소매업체가 차별화된 제품을 찾기가 매우 어렵다. Onderchamp는 이러한 비효율성을 줄여, 전 세계의 크리에이터와 소매업자들을 함께 모아 서로의 수요를 충족 시켜주는 장을 만들어 서로의 성공을 도모하는 것이 목표다.

Oderchamp는 매일 브랜드를 찾아 머신러닝을 통해 알맞은 소매업체와 연결해준다. Oderchamp의 플랫폼을 통해 소매업체는 차별화되고 품질이 높은 제품을 소량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브랜드는 새로운 지역의 새로운 구매자와 신속하게 거래를 할 수 있다. 플랫폼에 등록되어 있는 대부분의 브랜드의 최소 주문 금액은 50-300유로로 먼저 시험 구매를 하고 제품을 확인하고 대량 구매가 가능하다. 현재 플랫폼에는 약 3000개의 브랜드와 20만여 개의 제품이 등록되어 있다.


유니크한 브랜드 도매 플랫폼, Orderchamp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orderchamp.com

NADUVI(나두비)


Naduvi는 2019년에 설립된 다양한 주거용 인테리어 제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스타트업이다. 인테리어 아울렛으로 알려진 이 플랫폼은 200개 이상의 인테리어 브랜드에서 개발된 다양한 제품들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특이하게 회사 사훈이 ‘상시 할인’인데,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기존 제품군의 회전율이 빠르고 시장의 수요에 따라 제품군을 빠르게 바꾸는 브랜드들과 협업하기 때문이다. 협업을 통해 Naduvi는 고품질 제품을 고객들에게 할인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다.

또한 Naduvi 플랫폼을 사용해 제품을 주문하면 공급자로부터 직접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수료 비용을 절감해 더 낮은 가격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Naduvi는 2020년 쇼핑 어워드에서 베스트 스타터 상을 시상했다. 2020년 110만 유로 투자를 유치한후 2021년에는 시리즈A를 통해 850만 유로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Naduvi는 현재 네덜란드, 벨기에 그리고 독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데, 투자금 유치를 통해 더 많은 유럽 국가들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테리어 아울렛 플랫폼 Naduvi

자료: naduvi.nl

Hiber(하이버)


Hiber는 2015년에 설립된 엔드투엔드(end-to-end)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Hiber의 사훈은 ‘연결에 필요한 모든 것, 지금 바로 사용 가능’인데 이는 다른 업체로부터 서비스, 자료 및 기술을 따로 위탁할 필요없이 Hiber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다는 자부심에서 비롯된다. Hiber는 센서부터 안테나, 연결, 설정, 대쉬보드 그리고 지원까지 IoT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원스탑 샵이다. Hiber는 월간 구독 및 모든 비용을 포함된 요금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iber는 2017년부터 총 3,920만 유로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최근 2021년 3월에는 초기 VC 펀딩으로 2,600만 유로의 투자를 받았다.

Hiber가 제공하는 IoT 서비스
서비스명
내용
차량 모니터링용 Easy pulse
번거로움 없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차량에 대한 추적 및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자산 추적용Easy Pulse
모든 시스템에서 자산을 추적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HiberHilo
원격 압력 및 온도 모니터링을 위한 간단한 서비스 제공
HiberHeavy
가동 중지시간 감소를 위해 가동시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Tech5 외에도 다른 기업과 협회에서 주관하는 스타트업 및 스케일업 관련 상들도 있다.

네덜란드 주요 스타트업 시상 개요
스타트업 어워드명
대상
Deloitte Technology Fast 50
급성장 혁신 테크 기업
Blue Tulip Awards
3개월간의 경진 대회를 통해 주제당 50개의 유망한 혁신 아이디어 선정
KVK innovatie top 100
(SME innovation top 100)
매년 주최되며 혁신적인 네덜란드 중소기업 대상
FD Gazellen
네덜라드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스타트업
Philips innovation Awards
네덜란드의 유망한 학생 창업 스타트업
Young Business Award
15,000유로의 상금과 함께 네덜란드 최고 스타트업

다음 TNW 행사는 2022년 6월 16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며, 오프라인 행사로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될 계획이다.

2021 TNW 모습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TNW트위터



자료 작성: 암스테르담 무역관 Betul Bulut, 강재홍
자료: hoping.com, siliconcanals.com, tech5.io, shypple.com, naduvi.nl, thenextweb.com, orderchamp.com, zivver.com, innovationorigins.com,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