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지 바이어에게 듣는 카자흐스탄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공유
0

현지 바이어에게 듣는 카자흐스탄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올해 1-4월, 카자흐스탄 시장 내 자동차 부품 수요 전년대비 20% 증가 -
- 한국 자동차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산 자동차 부품 수요 동반 상승 -
- 서스펜션 등의 하부 부품 및 차체 외형 부품에 대한 수요 높게 형성 -



2021년 3월 기준, 카자흐스탄에 등록된 전체 승용차 수는 385만 3,300대에 달했다. 이는 지난해 3월 대비 0.2% 줄어든 수치였다. 그런데 전체 승용차 수가 소폭 감소한 것에 반해 자동차 부품 시장의 수요는 대폭 증가했다. 현지 언론 Nur.kz에 따르면, 올해 1-4월 자동차 부품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했으며, 동시에 전체 수요 수준이 시장 공급의 20배를 초과하는 심각한 불균형이 형성되었다. Nur.kz는 무려 20년에 달하는 카자흐스탄 자동차의 평균 주행연수, 자동차의 잦은 고장을 불러일으키는 열악한 도로상황 등을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 분석하였다. 올해 1-4월을 기준으로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자동차 부품 4가지는 배터리, 촉매변환기, 발전기 및 엔진관련 부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2021년 1-4월 자동차 부품 최다수요 품목 및 평균 가격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nur.kz

특히 현지에서 한국 자동차의 인기에 힘입어 한국산 자동차 부품의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대·기아 자동차는 현지 공장에서 조립생산되고 있으며, 2020년 현대 자동차는 브랜드별 현지 생산량 1위를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현대는 2020년 신차 기준 판매량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으며, 모델별 판매량 상위 10개 모델에는 현대·기아 차량 모델이 무려 4종이나 랭크되었다. 이로 인해 한국산 자동차 부품 시장도 점점 더 확대되어가고 있으며, 카자흐스탄으로의 자동차 부품 수출액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의 자동차 부품 수입대상국 상위 5개국
(단위: 달러)
HS 코드: 8708 (Parts And Accessories For Tractors, Public-Transport Passenger Vehicles, Motor Cars, Goods Transport Motor Vehicles And Special Purpose Motor Vehicles)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전 세계
151,812,441
180,498,490
205,110,409
1
중국
53,314,882
81,297,400
67,804,694
2
대한민국
26,023,683
28,167,063
49,596,952
3
체코
11,084,734
8,843,905
17,823,993
4
독일
12,797,172
10,459,106
10,004,568
5
터키
3,840,039
5,809,331
8,237,951
주*: EAEU 회원국과의 수출통계는 미포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카자흐스탄의 한국 자동차 부품 시장에 대해 현지 바이어인 U사의 대표 U와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다.
주*: 바이어의 요청에 따라 바이어명 이니셜 표기

현지에서 판매 중인 한국산 자동차 부품

주*: 인터뷰 바이어의 매장과 무관
자료: 2gis.kz

Q1. 어떻게 한국 자동차 부품을 유통하게 되었는가? 그리고 한국산 제품의 특징은 무엇인가?

A1. 당사는 2015년부터 알마티에서 한국산 자동차 부품을 유통하기 시작했다. 당시 카자흐스탄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가 점점 인기를 얻어가고 있었는데, 그럼에도 한국산 자동차 부품의 유통 공백이 매우 큰 것을 발견했다. 한국산 자동차의 인기를 뒷받침할 수 있는 부품 시장이 아직 준비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고 재빨리 한국 자동차 부품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현재 카자흐스탄 전역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전역에 체계적 물류망을 구축하고 있다.

한국산 자동차 부품의 특성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물론 뛰어난 품질이다. 한국은 자동차 부품 생산에 있어 완전한 분업 구조가 이루어져 있는데, 전국 각지의 공장이 하나의 완제품 부품에 들어가는 각각의 구성품을 생산한다. 이러한 체계적인 분업구조로 인해 특정 분야에 숙련된 기술을 가진 전문공장이 많고 생산속도가 높은 동시에 근로자들은 자기 분야에 진정한 장인이 되어 있다. 이를 통해 매우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 생산되는 것 같다.

Q2. 코로나 사태가 시장에 미친 영향은 어떠한가?
A2. 작년 한 해 록다운으로 인해 카자흐스탄의 자동차 부품 시장은 완전히 문을 닫았고 모든 업계 근로자들은 임시 휴직에 처하게 되었다. 카자흐스탄 전역에서 사업장의 운영이 금지되었고 일부 대형 판매점의 배달 판매 외에는 일체의 영업활동이 중단되었다. 대형 판매점의 배달판매가 허용되긴 하였으나 록다운 기간 중 경제활동이 가능한 경찰, 의료기관, 공공기관 등의 고객들에게만 판매가 가능했기 때문에 시장 내 판매량은 크게 감소하였다. 다시 말해 자동차 부품 업계는 생존의 위기에 처해 있었다.

그러나 올해는 위기에서 회복되고 있고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생필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경제 위기 중에도 자동차 부품을 구매할 수밖에 없다.

Q3. 한국 공급자와 거래과정의 특성은 어떤 것이 있는가?

A3.한국 공급자와의 거래 프로세스는 매우 명확하게 형성돼 있다. 공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시차를 고려하여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온라인으로 모든 제품을 살펴볼 수 있다. 한국에서 제품의 가격이 원가의 일정 비율로 변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흔치 않으며, 대체로 자동차 부품의 가격은 고정되어 있다. 이 점은 제품 구매 시 장점으로 작용한다.

단점은 배송기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것이다. 컨테이너 배송에만 약 30-35일이 소요되며, 여기에 컨테이너 선적 및 통관에 걸리는 시간이 추가된다. 물론 항공운송이 가능하지만 단기간 배송을 보장받기 위해 매번 대량의 제품을 항공운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게다가 보통 원하는 물량의 70~80%만 확보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간의 배송은 창고에 충분한 재고를 쌓아두는 데 장애요인이 되기도 한다.

Q4. 주로 어느 지역이 수요가 높으며, 어떤 부품을 많이 찾는가?

A4. 카자흐스탄의 중부 및 동부 지역에 가장 큰 수요가 형성돼 있다. 남부 지역의 경우 수요의 중심은 물론 알마티다. 카자흐스탄을 포함한 CIS 국가의 도로 상황은 대체로 열악하다. 따라서 주행 시 차량 하부가 손상되는 경우가 잦은데, 이로 인해 서스펜션 등의 차량 하부 부품이 특히 수요가 높다. 이는 도로 상태가 우수한 독일이나 일본에서 주로 소모품성 부품의 수요가 높은 것과 비교된다. 또한 카자흐스탄에서는 교통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차체 외형 부품에 대한 수요도 매우 높게 형성되어 있다.

Q5.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취하고 있는 노력은 어떤 것이 있는가?

A5. 카자흐스탄의 자동차 부품 시장은 마치 무지개의 스펙트럼처럼 다양한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치열한 시장 내 경쟁은 항상 공급자에게 발전을 요구하며, 이는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당사도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당사는 한국산 자동차의 모든 부품을 동시에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장 내 주요 경쟁사를 살펴보면, 한국산 자동차의 부품군을 통합적으로 보유하지 못하고 일부 부품만 제공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충격 완충 장치 부품인 쇼크 업소버, 범프 스톱, 서포트를 구입하고 싶다면 모두 다른 판매처를 방문해야 하는 것이다. 당사는 우리의 매장에서 모든 제품을 다 구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당사의 창고에는 수요가 낮은 고가의 자동차 부품도 많이 있는데, 이러한 재고는 구매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럼에도 굳이 이러한 부품을 구비하고 있는 것은 허식이나 착오에 따른 것이 아니다. 시장에서 경쟁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또한 유수의 공급처를 발굴하기 위해 한국을 자주 방문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공급 업체를 찾거나 카자흐스탄의 현지 공급 업체를 물색하는 대안도 있지만, 경험상 이와 같은 방법은 효과적이지 않다. 우리가 원하는 제품군으로 원하는 수량만큼 창고를 채우기 위해서는, 한국을 방문하여 공급 업체를 찾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Q.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

A. 우리는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기준을 계속해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 미국이 서비스의 표준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자차의 종합점검을 실시할 때가 되면, 센터에서 차주에게 전화를 걸어 언제 차량을 맡기는 것이 편리한지 먼저 물어보고 일정을 조율해준다. 종합점검뿐만 아니라 차량의 도색 및 기타 수리 진행 시에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이와 같은 수준의 서비스를 카자흐스탄에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보다 다양한 브랜드의 여러 제품을 공급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시장 내 입지를 더 공고히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자료: nur.kz, GTA,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