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집트 Mactech 2020 전시회 참관기

공유
0

이집트 Mactech 2020 전시회 참관기

- Mactech 2020, 이집트를 비롯한 중동 지역의 공작기계 전시의 장으로 성황리 개최 –
- 지속 성장 중인 이집트 산업용 공작기계 시장의 수입 의존도는 95% 달해 -


이미지 확대보기



전시회 개요
행사명
Mactech 2020
개최기간
2020년 12월 10일 ~ 13일 (총 4일)
개최지
이집트 카이로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CICC)
한국 참가기업 수
11개사
주관
International Fairs Group (IFG)
전시규모
16,760 ㎡
주요 전시품목
금속 성형, 공작기계, 산업기계, 용접 및 절단 장비
구성
총 5개 홀

전시회 소개
MACTECH은 1,000개 이상의 브랜드가 모여 공작 기계, 산업 도구, 용접 및 절단 장비 및 관련 제조 공정을 전시하는 국제 전시회이다. MACTECH은 단순 무역 전시회를 뛰어넘어 중동지역 제조업체가 전 세계 금속 성형, 공작 기계, 산업 도구, 용접 및 절단 장비를 경험하여 혁신적인 기계를 공급 및 조달하고, 주요 제조업자를 만나고, 미래 전략을 세울 영감을 받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

전시회 특징
Mactech 2020은 중동 지역을 비롯한 전 세계 유관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전시할 수 있는 플랫폼의 역할을 한다. Mactech 2020 전시회는 20년째 이집트에서 개최되고 있다. Mactech는 참가자 및 참관객들에게 이집트와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의 유망한 금속 성형, 공작 기계, 산업 도구, 용접 및 절단 장비 및 서비스를 전시 및 판매하고 산업 부문을 위한 특별한 솔루션을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가장 역동적인 국제 무역 전시회 중 하나이다. 중동 지역 소재 기업들의 참여 외에도 체코, 독일, 터키, 중국 및 대만과 같은 국가의 기업들이 참여하여 여러 원산지를 가진 금속 성형, 절단 및 용접 분야의 기계를 대규모로 전시하였다.

전시 현장 스케치


Mactech 2020 현관에서 방문객 등록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Mactech 2020

참가 업체
Mactech2020전시회 참가 기업은 약 265개사이다.


전시회 구성
Mactech 2020 전시장 평면도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 카이로 무역관 직접 촬영

Mactech 2020는 총 3개의 대형 홀 (3홀 , 4홀, 5홀)로 구성되었으며 1홀과 2홀은 자재관리 및 지게차, 철골 구조물, 핸드 팔레트 등과 같은 스토리지 장비와 관련된 Handling Expo라는 Mactech 관련 전시회로 배정되었다. 각 홀에는 각종 공작 기계, 산업 도구, 용접 및 절단 제품이 전시되었으며, 참관객들에게 공식 Mactech 카탈로그가 배포되었다. 3개의 홀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참가기업이 부스를 설치하고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전시하는 데 사용되었다.

Mactech2020, Otrac 부스


자료 : Mactech 2020


참관객 구성
대부분의 참관객들은 주로 정부 고위관료와 기업인(54 %), 공장주(21 %), 무역 바이어(8 %), 투자자 (2 %)로 구성되었으며, 이외에도 여러 파빌리온 및 해외 신기술과 제품을 확인하고자 방문한 다양한 업계 유관인력이 방문하였다.

전시 품목
전시된 품목에는 거의 모든 산업 및 기계 제품과 서비스가 포함되었다. 대부분의 전시 품목은 주로 CNC 절단 장비를 포함되었다. 산업 도구 및 용접 장비가 그 뒤를 이었지만 주요 전시는 CNC 절단 장비를 위한 것으로 보였다.

전시 품목당 구성 비율을 보면, 전문기계 비중은 절단 장비(21 %), 산업 도구(17 %), 용접 장비(16 %), 공장용 소모품(14 %), 금속 성형 장비(13 %), 수공구(10 %), 전동 공구(7 %), 기계 부품(5%), 기타(5%) 등으로 구성되었다.


참관 바이어 인터뷰
(1) Mr. Mohamed Rezk, Local Sales Manager of Nassar Group
이집트는 현재 전례없는 산업 및 경제 붐을 목격하고 있으며, 이집트 국가 경제는 느리게 발전하는 글로벌 상황 속에서 인상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이집트 인구의 급격한 증가는 경제발전의 성과에 기인하며, 이로 인해 엄청난 수의 산업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기술, 기계 및 장비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였다.
이집트는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다양한 산업 기반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진보를 이루었으며, 이러한 성장은 전 세계 기업들 사이에 이집트 시장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제 이집트는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의 주요 산업 비즈니스 허브로 간주된다. 이집트의 잠재력은 널리 인정 받고 있다. 이집트가 이미 동 산업 부문에서의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중동지역의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현재의 수준은 초기에 불과하며 그 진정한 잠재력이 발현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다수이다.

(2) Eng. Ahmed Dawa, Executive Manager at Smart Tools Solutions (STS)
이집트는 외국의 기업이 기술 제공, 시장 관리 및 지분 참여를 통한 합작 투자 방식으로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환영한다. 이집트 정부는 외국 자본의 유입을 국가로 끌어들이기 위해 각종 투자 장려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 덕분에 이집트는 수백 개의 대규모 벤처와 함께 새로운 각종 산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목도되고 있는 산업기계 시장의 붐은 이집트가 지역의 궁극적인 경제 및 산업 허브가 될 것이라는 믿음에 근거한 것이다.

(3) Mr. Mohamed El Hag Mahmoud, Sales Director of Egypco
이집트 시장의 진출을 위한 핵심 방안은 이집트의 최근 발행된 입찰을 계속 추적하고 검토하는 것이다. 한국 기업은 최근 발행된 입찰의 내용을 충분히 인지하고 입찰 참여 시 조건 중 하나인 현지 이집트 에이전트를 지정하여야 한다.
여러 산업에 요구되는 공작 기계 및 장비를 공급하기 위해, 이집트에서 금속 가공 기계 및 산업 도구 부문은 12%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집트에서 발생하고 있는 대규모 산업화와 이에 따른 금속 가공 기계 및 산업 도구의 수요 증가는 전시회 참가 기업 및 참관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선사할 것이다.

시사점

이집트 정부는 정책적으로 국내 제조업을 장려하고 있다. 무스타파 마드불리 이집트 총리에 따르면 이집트는 경제 성장률을 2017/2018 년 5.3%에서 2021/22년 8%로 점진적으로 높이고자 하며 지속적인 사업 환경 개선 노력을 통해 민간 투자 유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이집트는 국내 제조업체의 기술 부족으로 기계 및 산업 도구의 경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기계 및 산업 도구의 수입 비중은 95%에 달한다. 반면 이집트의 산업 생산량은 연간 25%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첨단기계 및 장비의 수입량도 연간 20%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산업용 공작 기계를 생산 및 수출하는 우리 기업들에는 이집트 시장이 현지 제조업체로 충족되지 못하는 현지 수요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 Mactech 공식 홈페이지, Egypttoday 등 현지언론, 참관 바이어 인터뷰 등 카이로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