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자들은 대체로 낙관적으로 한 해를 시작했다.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고 있는 것처럼 보였고, 많은 사람들이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가 금리 인상에서 금리 인하로 빠르게 전환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그 후 경제 데이터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주식과 채권 가격은 연준이 더 높은 금리를 더 오래 유지해야 할 것이라는 우려에 타격을 받아 하락했다.
분기의 가장 큰 충격은 실리콘 밸리 은행과 시그니처 은행이 붕괴된 3월에 발생했다. 이로 인해 은행 주식이 폭락했다. 크레디트 스위스 그룹은 경쟁 은행인 UBS 그룹에 넘어 갔다.
미국의 가장 큰 은행들은 더 많은 대출자들을 끌어내리는 것에 대한 증가하는 공포를 막기 위해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을 지지했다.
그런 가운데 S&P 500 지수는 1분기에 7% 상승했으며 다우존스 산업 평균 지수는 0.4% 상승했다. 특히 나스닥 종합지수가 급등했다. 기술주 중심의 지수는 17% 급등하여 2001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다우 산업 지수를 앞질렀다. 2020년 2분기 이후 나스닥의 최고 분기였다.
한편 채권 가격은 상승했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부터 학자금 대출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는 미국 10년 물 국채 수익률은 2022년 말 3.826%에서 3.491%로 떨어졌다. 그것은 2020년 분기별로 가장 큰 감소를 나타낸다.
U.S. Bank Asset Management의 최고 투자 책임자인 에릭 프리드먼은 "상황이 많은 사람들이 우려했던 것보다 좀 더 나아졌다"고 말했다.
널리 예상된 경기 침체는 적어도 지금까지는 실현되지 않았다. 노동 시장은 최근 몇 달 동안 기술 부문의 해고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견실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지만, 계속 완화되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2월 소비자 물가는 1년 전보다 6% 올라 2021년 9월 이후 연간 상승폭이 가장 작았다.
프리드먼 씨는 여전히 고객들에게 신용 시장 내에서 더 높은 품질의 회사를 고수할 것을 조언하고 있지만,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투자자들이 다소 낙관적 태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프리드먼씨는 "우리는 아직 위기를 벗어났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다며 여전히 위험한 구간을 지나고 있음을 상기시켰다.
이수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