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프랑스 총리, 보수당 지지 얻기 위해 연금개혁 완화 제안

공유
0

프랑스 총리, 보수당 지지 얻기 위해 연금개혁 완화 제안

프랑스 이탈리아 광장에서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프랑스 이탈리아 광장에서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사진=로이터
프랑스 총리가 보수주의자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연금 개혁 완화를 제안했다고 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엘리자베트 보른 총리는 5일 연금 개혁에 대한 보수파의 지지를 얻기 위해 일찍 일을 시작한 일부 사람들도 일찍 은퇴할 수 있도록 연금 개편을 완화하겠다고 제안했다.
연금 개혁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지난 2017년 첫 대선 때부터 주창한 개혁안 중 하나다. 2019년에도 연금 개혁을 추진했다가 대규모 반대로 인해 무산된 바 있다.

국민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마크롱 대통령은 의회 다수당을 확보하기 위해 프랑스의 정년을 62세에서 64세로 높이는 방안에 대해 다시 한번 타협할 예정이다.

보른 총리는 20세 이전에 일하기 시작한 노동자들은 개혁에 따라 조기퇴직이 가능하지만 더 많은 노동자들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보수주의자들의 제안에 열려 있다고 말했다.

5일 JDD에 따르면 보른 총리는 "어린 나이에 일을 시작한 사람들이 더 일찍 은퇴할 수 있도록 고안된 다른 조항들을 추가할 것이다. 이 제안이 의회에서 받아들여진다면 20~21세부터 일하기 시작한 사람들은 63세에 은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보른 총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63세에 일찍 은퇴하게 된다면 최대 3만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것이고, 연간 최대 10억 유로(약 1조3505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이다. 정부와 의회는 2030년까지 연금 제도의 적자를 없애기 위해 새로운 자금 조달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피에르 앙리 뒤몽 하원 공화당 대변인은 프랑스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양보안은 당원들의 지지를 얻기에 충분하지 않다. 자신이 속한 정당이 제시한 대안 수정안이 연간 수십만명에게 혜택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시위에 동참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여론조사에서 프랑스 국민들이 압도적으로 개혁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마크롱 정부는 연금개혁을 재고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


노훈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unjuro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