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러시아은행 3곳 거래금지…드론 수출 차단 등 제재 9탄 제안

공유
0

EU, 러시아은행 3곳 거래금지…드론 수출 차단 등 제재 9탄 제안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사진=로이터
유럽연합(EU) 집행위는 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을 지속하고 있는 러시아에 대한 제재조치 제 9탄을 제재리스트에 약 200여개에 달하는 개인과 단체를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러시아에 대한 드론 수출을 원천 차단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언 EU 집행위원장은 이번 제제조치에는 추가로 러시아지역개발은행(RDB)을 포함한 러시아은행 3곳에 대한 거래를 금지하는 한편 주요 화학물질과 신경가스, 전자기기, IT부품 등 군사목적으로 전용가능한 제품에 대한 새로운 수출규제와 제한을 포함된다고 밝혔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러시아의 '가짜뉴스' 선전용으로 활용되는 언론매체 4곳을 비롯해 러시아군, 방산기업 및 러시아 두마(국가의회)와 내각 고위 인사 등 200명에 가까운 개인 및 기관을 제재 대상에 추가하자고 했다.

여기에는 우크라이나 어린이를 납치하거나 민간을 겨냥한 의도적인 미사일 공습 등과 연루된 핵심 인사들이 포함됐다.

이같은 제안은 EU의 8차 제재안의 일환으로 5일자로 러시아 원유에 대한 가격상한제가 시행에 돌입한 지 이틀 만에 발표된 추가 제재안이다.

제제조치 9탄 도입에는 회원국 27개국 전체의 지지를 받아야 하지만 제재 8탄까지의 조치는 일부를 제외하고 수주내에 승인됐다.

한편 오는 9일께에는 영국도 자체적인 대러시아 추가 제재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