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이든 "러시아의 우크라 점령지 병합 절대로 인정 않겠다"

공유
0

바이든 "러시아의 우크라 점령지 병합 절대로 인정 않겠다"

"주민 투표 결과는 러시아가 조작한 것" 주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아시아 타임스이미지 확대보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아시아 타임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점령지에 대한 병합을 절대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단행할 예정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열린 남태평양 도서국과의 정상회의에서미국은 절대로 우크라이나 영토에 대한 러시아의 주장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절대(never)'라는 단어를 3번 연속으로 사용하면서 “이른바 주민투표는 완전한 가짜이고, 그 결과 역시 러시아가 조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의 제국주의적 야망을 추구하기 위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은 유엔 헌장 및 주권과 영토에 관한 기본 원칙에 명백하게 어긋난다”고 강조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도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은 가짜 주민투표의 결과나 합법성, 러시아의 영토 병합을 인정하지 않을 것이고, 동맹 및 파트너 국가와 함께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 자국 영토를 수호하려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주민투표를 통해 영토의 러시아 편입을 결정한 우크라이나 4개 점령지와 영토합병을 위한 조약을 이달 30일 체결하기로 했다고 크렘린궁이 29일 밝혔다. 로이터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푸틴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조약 체결식이 30일 열린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크렘린궁에서 4개 점령지 행정부 수반과도 만난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에서 독립을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수반 데니스 푸실린, 동부 루간스크(우크라이나명 루한스크)주에서 독립을 선포한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수장 레오니트 파센치크, 남부 자포리자주 친러시아 행정부 수반 예브게니 발리츠키, 남부 헤르손주 친러시아 행정부 수반 블라디미르 살도는 모두 모스크바에 집결한 상태라고 크렘린궁이 밝혔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