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푸틴 핵무기 "사용 지시" 러시아 타스통신 뉴욕증시 암호화폐 비상

공유
5

[속보] 푸틴 핵무기 "사용 지시" 러시아 타스통신 뉴욕증시 암호화폐 비상

러시아 푸틴 대통령 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푸틴 대통령
푸틴이 전술 핵무기 "사용 지시"를 내릴 수 있다는 러시아 타스통신의 보도가 나오면서 뉴욕증시에서는 나스닥 다우지수와 비트코인등 암호화폐가 휘청하고 있다.

23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러시아 타스 통신은 에 따르면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텔레그램에서 "푸틴은 새로 편입하기로 한 점령지를 포함해 러시아 영토를 방어하기 위해 전략핵무기를 포함한 어떤 무기든 쓸 수 있다"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부분 동원령을 내리면서 핵 위협을 가한 직후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이 전략핵무기를 쓸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서방 일각에서 상대적으로 위력이 약한 전술핵무기 사용 가능성을 우려하자 더 강력한 무기를 거론한 것이다. 통상 핵무기는 폭파 위력을 제한해 국지적 목표를 겨냥하는 전술핵무기와 최대한의 폭파 위력으로 대도시나 공업단지를 파괴하는 것을 목표로 한 전략핵무기로 분류된다. 그중 전술 핵무기가 거론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서방이 러시아를 핵으로 위협하고 있다면서 모든 수단을 쓸 수 있으며 이는 "엄포가 아니다"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발언에 러시아가 전술핵무기를 우크라이나 전장에 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사실상 핵전쟁을 의미하는 전략핵무기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이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또 우크라이나 내 점령지에서 영토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가 실시되면 러시아군이 이들 지역의 방어를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우크라이나의 동부 돈바스(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남부 자포리자주와 헤르손주 등 러시아 점령지에서는 23~27일 러시아로의 영토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가 실시될 예정이다. 우크라이나는 이를 가짜 주민투표로 규정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군 동원령을 내린 러시아 전국 곳곳에서 동원령에 반대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모스크바에서는 시내 중심가에 모인 시위대가 "동원령 반대" 구호를 외치다 최소 50명이 경찰에 구금됐다. AFP 통신은 러시아 24개 도시에서 동원령 반대 시위가 벌어져 최소 425명이 체포됐다고 인권단체 OVD-인포를 인용해 보도했다. 모스크바에서는 시내 중심가에 모인 시위대가 "동원령 반대" 구호를 외치다 최소 50명이 경찰에 구금됐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 소규모 그룹이 시위를 벌이다 경찰에 연행되는 장면이 목격됐다.

수감 중인 러시아 반체제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는 변호인들이 녹화하고 배포한 비디오 메시지를 통해 "이 범죄적인 전쟁이 더욱 악화, 심화하고 있으며 푸틴이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여기에 끌어들이려 한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면서 시민들에게 항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동원령 발표 이후 국외 탈출 러시가 일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모스크바에서 무비자로 갈 수 있는 튀르키예(터키) 이스탄불, 아르메니아 예레반,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아제르바이잔 바쿠 등의 직항편은 매진됐다.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5개 유럽연합(EU) 회원국 가운데 4개국이 러시아 관광객 입국을 불허하기로 해 육로를 통해 러시아를 빠져나가는 것도 힘들어졌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의 주권과 영토 보호를 위해 예비군을 대상으로 부분 동원령을 내린다고 발표했다. 러시아에서 동원령이 내려진 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구체적인 동원 대상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전체 예비군 2천500만 명 중 30만 명이 소집 될 예정이다. 동원령 발표 후 즉각 반발 움직임이 일자 러시아 중앙은행은 동원 대상자의 채무 상환을 유예하는 등 지원책을 내놨다. 국방부는 동원 대상에 대학생과 징집병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