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H-20 스텔스 폭격기 비행 시험 계획 암시

공유
0

중국, H-20 스텔스 폭격기 비행 시험 계획 암시

중국의 JF17 전투기 비행 모습 사진=로이터
중국의 JF17 전투기 비행 모습 사진=로이터
중국 국영 언론은 지난 7월 중국이 가까운 장래에 H-20 폭격기의 비행 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암시했다. 이제 최종 프로토 타입과 연결될 수있는 항공기 폭격기 모델의 이미지는 소셜 미디어에서 퍼지고 있다.

21년 1월, 중국 공군에서 퍼진 것으로 보이는 비디오 클립에는 오랫동안 개발 중인 차세대 장거리 전략 스텔스 폭격기의 비행 날개 디자인이 담겨 있었다. 이것은 2018에서 폭격기 항공기를 조종 한 후 영상이였다.

유사한 항공기의 전면 윤곽은 중국 국영 항공 산업 공사 (AVIC)가 발표 한 2018 년 5 월 홍보 비디오에 표시되었다. 그것은 담요에 싸여 "The Next"라고 쓰여 있었는데, 비행 날개 디자인이 미국이 사용하는 B-2 폭격기와 비슷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러나 소셜 미디어에 공유 된 최근 이미지는 그 자체로 다르고 독특하다. 그들은 금속 풍동 테스트 모델로 보이는 것을 묘사하며, 이는 주로 다가오는 항공기 설계의 공기 역학적 능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개발 도구의 한 유형이다.

윈드 터널 모델 외에도 두 명의 조종사가 흰색 모델을 공개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그 중 한 명은 중국군 유니폼을 입었다.

금속 풍동 테스트 모델과 화이트 모델을 자세히 살펴보면 두 모델이 서로 다른 크기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중국의 최종 H-20 폭격기 설계로 인정되는 것은 결정될 수 없다. 둘 사이의 공통점은 비행 날개 디자인이다.

풍동 테스트를 설명하는 항공 분석가 프라산트( Prashant Prabkhar)는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공기 역학 및 흐름 시각화의 다양한 매개 변수를 측정하는 부착 된 미터와 게이지를 사용하여 폐쇄되고 통제 된 환경에서 수행된다."고 전한다.

유라시안타임즈는(EurAsian Times)는 중국 군용 항공 전문가 안드레(Andreas Rupprecht)에게 온라인으로 게재 된 풍동 테스트 비디오를 자세히 알기 위해 연락했다. 그는 비디오에서 볼 수있는 풍동 모델이 전체 배열에 정밀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풍동 모델처럼 보이지 않아 아마도 이 구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제작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배너에는 "热烈庆祝某型机FADS风洞试验模型系统研制成功"라고 쓰여 있는데, 이는 "특정 항공기에 대한 FADS 풍동 테스트 모델의 성공적인 개발을 축하하는 것"으로 번역된다.

FADS는 기본적으로 항공기의 동체에 개구부를 사용하여 속도, 공격 각도 등에 도달하기 위해 플러시 공기 데이터 감지를 지칭 할 가능성이 크다. 프로브는 항공기 앞과 기류로 직접 들어가는 거대한 피폿 튜브와 유사하며 일반적으로 항공기 개발 단계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스텔스 폭격기 설계의 이 특정 모델은 예상 공기 데이터를 얻기 위해 풍동을 통해 배치 된 다음 실제 프로토 타입에서 FADS 프로브에서 얻은 데이터와 비교할 수 있다 "라고 안드레는 말한다.

중국 스텔스 전략 폭격기가 수수께끼에 싸여 있지만, 미국 국방 정보국 (DIA)은 이전에 시안 H-20 스텔스 폭격기가 4,000 ~ 5,000 마일 사이의 작전 범위를 가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일부 보고서에 따르면 전략적 스텔스 폭격기는 45 톤의 페이로드를 운반 할 수 있으며 공중 급유없이 장거리를 비행 할 수 있다.

그러나 H-20은 고도로 분류 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중국 이외의 사람이라면 항공기의 설계, 구조 및 구성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많은 것을 말할 수 없다. 같은 이유로 최신 스크린 샷은 회의론과 흥분을 유발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South China Morning Post)에 발표 된 이전 기사에 따르면, 폭격기 두 번째 섬 체인과 그 너머의 목표물을 공격하는 데 도움이되는 은밀한 비행 날개 디자인을 채택했을 수 있다. 이러한 주장은 미국에게는 엄청난 걱정이 될 수 있다.

미스터리한 폭격기는 공식 공개 전에도 엄청났다. 국영 방위기업 인 노린코(China North Industries Group, Norinco)의 월간 잡지 인 현대무기(Modern Weaponry)의 2021 년 판은 Xian H-20의 디자인에 대한 네 개의 컴퓨터 생성 사진을 발표했다.

사진은 항공기가 무기 베이, 두 개의 조절 가능한 꼬리 날개, 앞쪽에 공중 레이더, 양쪽에 두 개의 스텔스 공기 흡입구가 있음을 나타 냈으며 모두 어두운 회색 레이더 흡수 물질로 덮여 있었다.

당시 전투기 전문가이자 제인스의 아시아 태평양 방위 분석가 인 존 그레 바트 (Jon Grevatt)는 H-20이 속도보다 스텔스와 장거리 거리를 우선시한다는 것을 사진에 보여 주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측면 중 어느 것도 온라인에 등장한 최근 사진에서 강조되지 않았다.

인터넷에서 퍼진 두 모델은 위에 표시된 것과 같이 이전에 게시 된 이미지의 다른 비공식적 인 묘사와 유사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연구 논문 및 추측 보고서에 언급 된 디자인 요소와 유사점이 있다.

이전 보고서에 따르면 H-20은 목표물, 위협 및 기타 위험을보다 정확하게 감지하고 상당한 내부 무기 부하를 운반하기 위해 능동적 인 전자 스캔 어레이 (AESA) 레이더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재래식 또는 핵폭탄을 운반 할 수있는 CJ-10K 또는 CJ-20 지상 공격 순항 미사일을 운반 할 것으로 예상 될 수 있다.

유라시안타임즈는 전문가들에게 초비밀 스텔스 폭격기의 가능한 구조와 디자인을 깊이 파고 들었다.

"H-20은 오랫동안 비행 날개 은밀한 폭격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어 왔다.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은밀한 비행 날개 UCAV 또는 세계의 다양한 하이 윙 장착 T- 테일 수송기와 합동 작전할 것이다."라고 중국군 항공 분석가 인 릭 조 (Rick Joe)는 말했다.

그는 잠재적 인 설계 및 구성에 대해 "분석 할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 문제는 특정 크기, 선행 및 후행 가장자리의 특정 기하학, 무기 베이 구성 및 크기, 특정 흡기 및 배기 기하학, 스텔스 재료, 센서, 데이터 연결 등과 같은 더 알 수없는 것들과 같은 정확한 사양이 무엇인지 모른다. "

이것은 스텔스 폭격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논평을 거부 한 유라시안타임즈의 다른 항공 전문가와의 반복되는 주제였다. 중국 폭격기는 또한 인터넷에서 많은 사람들이 미국 B-2 폭격기와 비슷한 것으로 언급되었다.

2019 년 (아래) 온라인에 노출 된 이전 이미지는 미국 공군이 사용하는 B-2 스피릿 스텔스 폭격기의 가까운 복제품 인 것처럼 보이는 다른 풍동 테스트 모델을 묘사했다. 아마도 중국인들은 자체 폭격기가 아닌 미국 폭격기의 능력을 시험하고 있었을 것이다.

안드레 분석관은 "그것은 미국 폭격기와 유사하지도 않고 사본도 아니다. 크랭크 윙 디자인 등 확대 된 X-47B와 더 유사 하다 그리고 접이식 꼬리 등 은밀한 디자인으로 독특하다."고 전했다.

이전 보고서에 따르면 음속으로 비행 할 것으로 예상되는 H-20에는 핵 및 재래식 미사일이 장착되고 최소 200 톤의 최대 이륙 중량과 최대 45 톤의 페이로드를 가지며 잠재적으로 4 개의 강력한 초음속 스텔스 순항 미사일을 발사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H-20 폭격기 프로젝트는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었다. 음속 스텔스 폭격기는 중국에게 "진정한 대륙간"능력을 제공 할 것이라고 런던에 본사를 둔 국방연구소(Royal United Services Institute for Defense and Security Studies)는 2021 년 10 월 말에 발표 된 논문에서 주장했다.

오늘날 세계에서 유일하게 운영되는 스텔스 폭격기는 1989 년에 처음 비행하여 1997 년에 작전 서비스에 들어간 미 공군의 B-2다. 그러나 중국은 이제 곧 따라 잡고 유일한 스텔스 폭격기를 가지고 있다는 미국의 명성을 끝낼 것으로 예상 될 수 있다.


이상욱 글로벌이코노믹 국방전문기자 rhee@g-enews.com